UPDATED. 2024-04-27 15:45 (토)
[경성대] 850명 해외 취업…유학생 특화학부 신설로 글로벌화 시동
[경성대] 850명 해외 취업…유학생 특화학부 신설로 글로벌화 시동
  • 교수신문
  • 승인 2023.08.25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년간 240억 지원으로 산학협력 선도대학 
K-뷰티·반도체·데이터분석 분야에 인재양성 
경성대는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2,921명 중 93.2%인 2,722명을 선발한다. 전형을 달리하면 모집단위가 동일하더라도 복수지원이 가능하기에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사진=경성대
경성대는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2,921명 중 93.2%인 2,722명을 선발한다. 전형을 달리하면 모집단위가 동일하더라도 복수지원이 가능하기에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사진=경성대

경성대(총장 이종근)는 학생 중심 수요자 교육을 중심으로 융합을 통한 역동적인 대학으로 변모하여 미래 시대에 대응하는 대학으로 자리 잡고 있다.

올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3.0)에 선정돼 향후 6년 간 총 240억 원 상당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혁신을 선도하고 성과·가치를 공유하는 진정한 산학협력 선도대학으로 거듭날 것이다. 이 밖에도 산업통상자원부 미래형자동차 기술융합혁신인재양성사업,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거점형) 우선협상대학 등에 선정돼 미래를 향한 혁신교육을 선도하는 인재양성에 주력한다.

약학과·간호학과, 부울경서 인재 찾아

경성대는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2,921명 중 93.2%인 2,722명을 선발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약학과와 간호학과(일부 전형)에만 적용하며, 그 외 모집단위에서는 수능 응시 여부와 관계없이 수시모집의 모든 전형에 지원이 가능하다.

학생부위주전형에는 학생부교과전형으로 △일반계고면접전형(495명) △일반계고교과전형(1,020명) △지역인재전형(39명) △지역인재(저소득층)전형(3명) △특성화고교과전형(100명) △사회배려대상자전형(47명) △특성화고동일계전형(41명) △농어촌전형(55명) △저소득층전형(56명)이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으로는 △학교생활우수자전형(386명)과 지역인재Ⅱ전형(122명)이 있다. 

일반계고면접전형과 일반계고교과전형은 국내 일반계고 졸업(예정)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일반계고면접전형은 1단계에서 교과성적 100%를 반영해 5배수로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점수 80%와 면접 20%를 반영한다. 일반계고교과전형은 교과성적만으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지역인재전형은 약학과와 간호학과를 모집하고 부산·울산·경남지역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라면 지원이 가능하다. 교과성적만으로 합격자를 선발하고 수능최저학력 기준이 적용된다. 특성화고교과전형 역시 교과성적만으로 선발하며 특성화고 출신자만 지원할 수 있다. 

사회배려대상자전형은  국가보훈대상자,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지원대상자, 만 30세 이상의 만학도, 다문화가정자녀, 다자녀(3자녀 이상)가정 출신 자녀, 아동복지시설 거주자, 가정위탁보호아동으로 등재한 자, 소방관·경찰관·교도관의 자녀가 지원할 수 있다. 정원외로 모집하는 특성화고동일계전형, 농어촌전형, 저소득층전형과 함께 교과성적 100%를 반영한다. 특성화고동일계전형은 동일계열로 인정된 학과 출신자만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경성대 입시홈페이지를 참조해 지원 가능한 모집단위를 확인해야 한다.

학생부종합전형에는 학교생활우수자전형과 올해 신설된 지역인재Ⅱ전형이 있으며, 두 전형 모두 학생부 100%(종합평가)를 반영하고,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적용되지 않는다. 실기/실적위주전형으로는 실기특별전형과 특기자전형이  있다.  실기특별전형은  음악·디자인·연극영화·영상애니메이션·스포츠건강(체육학전공)·현대미술·공예 디자인·사진 학부(과)에서 모집하며 교과 10%와 실기 90%를 반영한다. 특기자전형은 외국어(영어영문, 중국)·체육(스포츠건강학부 건강재활전공) 특기자를 선발하며 외국어특기자의 경우 서류 70%와 면접 30%를 반영하며 체육특기자는 교과 20%, 출결 10%, 서류 60%, 면접 10%를 반영한다.

여러 전형 복수지원 가능…누리집서 지난 기출 확인 가능

경성대 대학입학전형은 고교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들에게 유리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일반 수험생이라면 누구나 쉽게 지원이 가능하다. 학생부 교과 반영방법은 1학년 1학기~3학년 1학기까지의 기간에서 학기 기준으로 총 10과목(지정교과8+기타교과 2)을 반영하고 진로선택과목은 최대 2과목(교과별 최대 1과목) 반영이 가능하다.

약학과는 국어, 영어, 수학, 탐구교과(한국사 포함) 전과목을 반영하고 교과 구분에 따라 공통 30%, 일반선택 50%, 진로선택 20%를 반영한다. 그리고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약학과와 간호학과(일반계고 교과전형, 지역인재전형, 지역인재(저소득층)전형)에만 적용하며 그 외 모집단위에서는 수능 응시여부와 관계없이 수시모집의 모든 전형에 지원이 가능하다. 

경성대 지원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오는 9월 11일부터 9월 15일까지 5일간 인터넷으로 원서를 접수하면 된다. 전형을 달리하면 모집단위 동일 여부와 상관없이 복수지원이 가능하기에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저학년 자기개발 위한 ‘KSU 진로 마스터 캠프’

경성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는 부산시의 7대 전략산업과 최근 채용 트렌드를 고려해 거점형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화장품·화학 직무과정, 반도체 공정교육, ADsP데이터분석준전문가 인재양성교육, K-뷰티 인재양성교육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지도교수와 학생 간 소그룹 학습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과 교육을 지원하는 I-Brand 진로동아리, 저학년을 대상으로 자기개발 탐구·진로 로드맵 구축을 위한 KSU 진로 마스터 캠프도 진행하고 있다.

해외취업에 있어서도 강점이 있다. 경성대는 지난 2015년부터 9년 연속 고용노동부 해외취업연수기관(K-Move 스쿨)으로 선정돼 지난해까지 26개 국가에 1,011명의 학생들을 해외로 파견했다. 이중 약 850명이 정규직으로 취업했다.

경성대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 주관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으로 선정되어 유학생 유치와 외국인 유학생 특화학부 신설 등 선제적인 글로벌 캠퍼스 구축에 앞서가고 있다. 2013년에 교육부와 법무부가 주관하는 외국인 유학생 유치·관리 역량 인증대학에 부산 최초로 선정됐고, 영어트랙 교육과정 개설을 시작으로 외국인 유학생 특화학부 신설 등 선제적인 글로벌캠퍼스 구축으로 외국인 유학생 유치와 운영에 선도적인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김진우 경성대 입학홍보처장
김진우 경성대 입학홍보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