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5:10 (월)
허우범 인하대 융합고고학 교수, ‘삼국지 기행’ 증보판 출간
허우범 인하대 융합고고학 교수, ‘삼국지 기행’ 증보판 출간
  • 방완재
  • 승인 2023.08.17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2년부터 시작된 20년 동안의 삼국지 기행
“20년 동안 느낀 감정 독자들과 공유하고파”
허우범 인하대학교 융합고고학과 교수.
허우범 인하대학교 융합고고학과 교수.

인하대학교(총장 조명우)는 허우범 융합고고학과 교수가 최근 ‘삼국지 기행- 길 위에서 읽는 삼국지’ 증보판을 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허우범 교수는 2009년 대중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소설 삼국지의 역사적인 배경이 된 현장을 7년간 직접 다니며 경험한 내용을 삼국지 기행으로 펴냈다. 

이번 증보판은 허우범 교수가 그동안 꾸준히 소통해온 독자들과 약속한 결과물이다. 허우범 교수는 초판 출간 후 10년 동안 ‘삼국지 기행기’라는 같은 주제의 책이 나오지 않는다면 증보판을 내놓겠다고 약속했다.

허우범 교수는 증보판에서 초판 출간 이후 10년 동안 변화한 삼국지의 현장을 다루고자 했다. 허 교수는 그간의 변화를 ‘천지개벽’이라고 표현했다. 악인의 대명사로 현지에서 미움받던 조조와 그의 유적지는 영웅처럼 부활해 관광객을 맞이하고 있고, 하늘을 찌를 듯 거대한 관우 동상은 불법 논란으로 철거되는 수모를 겪었다고 했다. 

허우범 교수는 적벽대전과 같은 굵직한 사건과 유비, 조조 등 삼국지의 주인공을 중심으로 초판을 구성했다면 이번 증보판에선 대중들에게 다소 조명받지 못한 손권과 오나라, 조조의 아들인 조비와 조식 등 다양한 인물이 나오는 현장을 담았다.

허우범 교수는 지금까지 삼국지 입문서를 지향하는 ‘술술 삼국지’와 소설 속 삼국지의 배경을 직접 경험해보는 ‘삼국지 기행’을 출간했다. 이후 삼국지에 대해 객관적인 시선에서 비평해보는 ‘삼국지 평설’, 인문학적 관점에서 삼국지를 바라보는 ‘삼국지 인문학’, 역사적 실체를 꿰뚫어보는 ‘정사 한중삼국지’를 출간해 삼국지 5부작을 만드는 게 목표다.

허우범 교수는 “삼국지를 사랑하는 독자의 입장에서 많은 사람이 그 매력을 더욱 깊이 알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책을 집필하기 시작했다”며 “지난 20년 동안 이어져 온 삼국지 기행을 통해 느낀 감정을 독자들과 함께 공유하고 싶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