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2:15 (일)
인하대, 아제르바이잔 바쿠공과대학 학생 방문교육 첫 시작
인하대, 아제르바이잔 바쿠공과대학 학생 방문교육 첫 시작
  • 방완재
  • 승인 2023.08.14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DP 프로그램 참여 바쿠공과대학 학생 첫 인하대 방문교육
1년 동안 방문교육 후 복수학위 취득
인하대학교 복수학위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에서 아제르바이잔 바쿠공과대학 학생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인하대학교 복수학위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에서 아제르바이잔 바쿠공과대학 학생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인하대학교(총장 조명우)는 지난 11일 복수학위 프로그램(INHA-BEU Dual Degree Program·DDP)에 참여하고 있는 아제르바이잔 바쿠공과대학의 학생들을 위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오리엔티이션에선 바쿠공과대학 학생들이 인하대학교에서 수업을 듣는 동안 알아야 할 생활 수칙, 일정, 수업 내용 등이 공유됐다.

인하대학교는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인하대학교(Inha University in Tashkent·IUT) 성공에 힘입어 아제르바이잔에도 한국 교육 수출에 나서면서 바쿠공과대학과 2020년 복수학위 프로그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인하대학교와 바쿠공과대학의 국제교육 협력사업인 복수학위 프로그램은 바쿠공과대학 학생들이 인하대학교의 교육과정을 토대로 3년 동안 현지에서 공부한 뒤 나머지 1년을 한국에서 학점을 이수하도록 해 2개 대학의 학위를 수여하는 내용이다. 

아제르바이잔 사회의 미래 발전을 위한 정보통신공학, 전자공학, 전기공학, 사회인프라공학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사업비, 등록금 등 모든 비용을 아제르바이잔 국가석유기금이 제공하고, 아제르바이잔 교육부가 지원한다.

바쿠공과대학 학생들이 인하대학교에서 복수학위 프로그램 방문교육을 받는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방문교육에 참여한 바쿠공과대학 학생 61명은 2024년 6월까지 사회인프라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전기공학과, 전자공학과 관련 수업을 수강하게 된다.

아제르바이잔 현지에서 공부하는 3년 동안 정규과정으로 한국어를 배운 이들은 방문교육 기간 모든 수업을 한국어로 듣게 된다. 한국어에 능통한 인재를 양성해 양국 발전에 이바지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인하대학교는 앞서 여름방학 기간 복수학위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하고 있는 바쿠공과대학과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Faculty Training은 바쿠공과대학 교수들이 인하대학교에 찾아 교육 노하우를 공유받는 프로그램이다. 바쿠공과대학의 사회인프라공학과, 전기공학과 교수 16명은 지난달부터 6주 동안 인하대학교의 연구실을 탐방하고, 실험 시연을 참관했다.

반대로 인하대학교 교수진 18명이 아제르바이잔 바쿠공과대학을 방문해 한 달 동안 현지 학생들에게 전공 강의를 펼치는 하계 파견 강의도 진행됐다.

인하대학교가 한국 문화, 역사, 경제, 공학 등 학문 분야를 해외 학생들에게 교육하기 위해 운영하는 ‘인하 썸머스쿨’에도 바쿠공과대학 학생들이 참여했다. 이들은 K-POP 댄스교실, 한국요리교실, 태권도 체험 등 다양한 한국 문화체험을 했다.

민경진 인하대학교 국제화사업단장은 “인하대학교는 국내 최초로 중앙아시아, 코카서스 지역에서 한국 대학의 우수성을 알리는 데 앞장서고 있다”며 “앞으로도 한국어와 한국 문화 보급뿐 아니라 교육 부분에서도 ‘K-교육’이 확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