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1:50 (월)
현장중심 코칭심리학
현장중심 코칭심리학
  • 김재호
  • 승인 2023.08.11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간_『현장중심 코칭심리학』 이석재 지음 | 학지사 | 320쪽

우리는 개인의 고유한 잠재력을 발휘해 각자가 원하는 삶을 주도적으로 만들어 가고 싶은 열망이 어느 때보다 강렬한 시대에 살고 있다. 우리는 각자 독특한 재능을 가지고 있다. 지능은 사회적 상대성에 의해 평가될 수 있지만, 재능은 한 개인의 내면에서 돋보이는 독창적인 능력을 나타낸다. 

누군가는 힘껏 달리는 것보다 그림을 그리는 것이 더욱 편안하고 즐거울 수 있다. 어떤 이는 대중 앞에서 자신 있게 의견을 피력하는 것은 생각만으로도 진땀이 나지만, 꼼꼼하기 때문에 어떤 업무라도 완벽하게 해낼 수 있다. 이처럼 사람은 개인마다 독특한 재능과 장점을 갖고 있다. 이 빛나는 잠재력을 발견하고 키워내는 것이 삶에서 아주 중요하다. 오직 나만이 가진 잠재력을 활용해 꿈꾸던 미래를 실현할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효과적인 개발 방법으로 ‘코칭’이 있다. 코칭은 우리가 원하는 목표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지도록 생각을 자극하고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돕는 활동이다. 이것을 조력하는 전문가를 ‘코치’라고 일컫는다. 개인은 물론, 지속 가능한 성장을 희망하는 다양한 조직에서도 코칭은 아주 실용적이다. 

하지만 현재 사회 전반에 걸쳐 코칭이 폭넓게 확산이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작동하는 기본 원리와 기제에 대한 독자적인 논의는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다. 심리상담과 코칭은 문제 해결의 초점과 목적, 접근방식에 차이가 있으나 여전히 코칭심리학은 심리학적인 시각으로 논의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장의 전문가들은 코칭심리학을 실제 과정에 적용하는 데에 다소 어려움이 있었다.

20여 년 코치로 현장에서 활동한 이석재 코치는 코칭의 독립적인 논리, 원리, 그리고 프레임워크를 정리해 『현장중심 코칭심리학』을 출간했다. 이 책은 코칭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는데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와 관련한 개념들의 논리적 관계를 나타내는 프레임워크를 탐구하고 관련 개념들의 의미적 관계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3가지 범주(시스템적 관점 전환, 자기주도적 학습과 성장, 결과 지향적 행동변화)로 분류했다. 또, 10가지 코칭 원리를 상세히 설명하고 실제 현장에서의 코칭사례를 통해 코칭심리학 전공자가 아닌 사람들도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풀어냈다. 

이 책은 개인의 성장을 촉진하고 조직 내에서도 우수한 성과 창출을 조력하는 코칭을 독립적인 영역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소개했다. 따라서 타인의 성장을 돕는 조직 리더, 기업교육전문가, 교사 등에 유익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더 나아가 다양한 삶의 주제를 직면하는 전문 코치들이 성공적인 코칭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나만의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는 데에 실제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