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0:10 (일)
한국외대 정보·기록학연구소, 한국 문학 세계화를 위한 한국문학번역원 아카이브 플랫폼 세미나 개최
한국외대 정보·기록학연구소, 한국 문학 세계화를 위한 한국문학번역원 아카이브 플랫폼 세미나 개최
  • 방완재
  • 승인 2023.08.03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총장 박정운) 정보·기록학연구소(소장 노명환)는 오는 8월 6일(일), 한국외대 일반대학원 정보·기록학과와 공동으로 한국문학번역원 아카이브 플랫폼을 주제로 한 온라인 화상 세미나를 개최한다.

한국외대, 한국 문학 세계화를 위한 아카이브 플랫폼 세미나 개최
한국외대, 한국 문학 세계화를 위한 아카이브 플랫폼 세미나 개최

노명환 소장의 사회로 진행될 이번 세미나에서는 한국문학번역원의 장현주 번역전문도서관 사서가 ‘한국문학번역원의 아카이브 플랫폼: 문학의 세계화와 지속적인 융합·창발의 상상력을 위하여’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한국외대 정보·기록학과 석사과정을 졸업한 장 사서는 번역 전문가들의 작업과 기계번역, 아카이브 플랫폼을 활용한 집단 번역 등의 미래 등에 대해서 언급한다.

한국문학번역원은 한국문학 콘텐츠의 표준화 및 통합 운영·관리를 목적으로 지난 2020년 “한국문학 콘텐츠 글로벌 플랫폼”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해당 플랫폼은 한국문학 다국어콘텐츠를 수집·관리하여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한국문학 콘텐츠에 대한 대국민 정보접근성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한국문학 온라인 문학 교류를 활성화하는 데에도 해당 플랫폼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중국 내몽고사범대 국제교류대학 한국어학과 자양판 박사를 비롯하여 강정구 성결대 파이데이아대학 교수, 장영창 전 나사렛대 교양대학 교수, 박경우 나사렛대 교양대학 교수, 한국외대 중국학대학 초빙교수이자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사무총장을 역임한 민경중 교수, 한국외대 정보·기록학과 겸임교수인 박춘원 ㈜위즈메타 대표가 학문의 융복합 차원에서 토론자로 나선다.

이번 세미나를 준비한 노명환 소장은 “한국문학번역원 사례를 통해 아카이브 플랫폼 활용 과정에서 세계의 문화들이, 문학적 상상력이 융합·창발 되는 현상들을 살펴보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