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8:05 (월)
인하대 학생들, 지역사회 공헌 위해 직접 기획한 봉사활동 나서
인하대 학생들, 지역사회 공헌 위해 직접 기획한 봉사활동 나서
  • 방완재
  • 승인 2023.08.02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학생 자발적 봉사활동 기획·참여 독려
지역사회 발전 공헌과 사회문제 해결 주도하는 청년 인재 육성 목표
학생 봉사팀 ARC(아크)가 업사이클 사회공헌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폐자전거를 수거하고 자체 수리하고 있다.
학생 봉사팀 ARC(아크)가 업사이클 사회공헌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폐자전거를 수거하고 자체 수리하고 있다.

인하대학교(총장 조명우) 학생들이 지역사회 공헌을 위해 직접 기획한 봉사활동에 나서 눈길을 끈다.

인하대학교는 최근 ‘인하 봉사활동 공모제’를 진행해 학생 봉사팀 7개를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인하 봉사활동 공모제는 학생들이 직접 봉사활동을 기획해 실행하는 국내 봉사 기획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이 직접 봉사활동을 기획하고 실천함으로써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하고 사회문제 해결을 주도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학생 봉사팀은 교육, 문화행사, 보건의료, 상담, 생활편의지원, 주거환경, 환경보호 등 6개 분야의 봉사활동을 각각 기획해 이번 여름방학부터 겨울방학까지 활동에 나선다.

학생 봉사팀 ARC(아크)는 폐자전거를 수거하고 자체 수리해 지역 저소득층, 교통 소외 주민들에게 기부하는 업사이클 사회공헌 프로젝트를 펼칠 계획이다. 

갈피팀은 시각장애인 전용 IT 전자도서와 점자 스티커를 제작하고, 동행 활동을 펼치는 등 장애 인식 개선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아만보(아는 만큼 보인다)팀도 인하대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점자 교육을 펼치고 강사 초청 강연, 점자도서관 견학, 포럼을 진행하는 등 장애 인식 개선에 나선다. 

토브FC 통합스포츠팀은 발달장애인의 스포츠 활동을 지원하고 함께 훈련하는 봉사활동으로 장애인 스포츠 환경 개선에 앞장선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한 팀을 이뤄 함께 스포츠 경기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아이디어 뱅크팀은 농어촌 지역 학생들에게 교육 기회, 체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공학’을 주제로 발명캠프를 펼친다. 에듀터팀도 지역아동센터에 다니는 아동을 대상으로 중국어 기초 교육을 펼치는 봉사활동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환경 보전을 주제로 플로깅 활동(조깅을 하면서 동시에 쓰레기를 줍는 운동), 정크아트(쓰레기로 작품을 만드는 활동)를 진행하는 등 체험형 교육 봉사활동을 추진한다.

오아시스팀은 농번기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강원도 마을을 찾아가 농촌 봉사활동을 한다.

인하대학교는 인하 봉사활동 공모제 외에도 학생사회봉사단 ‘인하랑’을 운영하면서 지역사회와 밀접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는 등 지역사회 공헌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조명우 인하대학교 총장은 “모든 대학은 지역 발전을 위한 하나의 공공재이기 때문에 인천을 대표하는 거점 대학으로서 인하대학교의 지역사회 공헌 활동은 필수적”이라며 “학생들이 창학 이념인 ‘사회봉사’를 실천할 수 있도록 자발적인 봉사활동을 적극 유도하기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