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8:45 (일)
아동·청소년을 위한 마음챙김 기반 중재
아동·청소년을 위한 마음챙김 기반 중재
  • 김재호
  • 승인 2023.07.25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간_『아동·청소년을 위한 마음챙김 기반 중재』 안희영·최은영·박지순·정하나 지음 | 학지사 | 384쪽

방황하는 아동·청소년의 삶의 경로를 안내하는 마음챙김,
어떤 아이에게도 삶의 안녕감이 빈틈없이 퍼지도록!

연신 언론에서 불경기와 고물가 소식이 들려온다. 코로나 종식 이후 회복을 기대했던 것과는 달리 글로벌 경제와 정세는 여전히 불안정하고 우리의 내면은 완전한 치유 없이 또 다른 위기의 국면을 마주하고 있다. 이때 높아진 불안 수준과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마음챙김’은 매우 친숙한 단어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40년 동안의 연구에 따르면 꾸준히 마음챙김 명상의 시간을 가지며 일상에 접목하면 삶의 안녕감과 질이 매우 풍요로워진다고 한다. 게다가 한 사람이 느끼는 이 삶의 풍요로움이 주변 사람들에게도 연쇄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결과는 매우 놀랍다. 진정한 의미의 회복과 치유가 필요한 지금, 시대적 요구와 함께 이 마음챙김이라는 치료적 중재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질풍노도의 폭풍에서 자아를 성장시키는 시기인 청소년과 아동에게도 마음챙김 중재는 그 잠재력을 인정받는다. 아동·청소년이 가진 트라우마와 우울증과 같은 심리적 문제에서 마음챙김 기반의 중재가 삶의 경로를 바꿀 수 있게 도모하는 것이다. 하지만 아직 아동과 청소년에게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다. 따라서 여러 복지 전문가와 종사자들은 아동·청소년이 보다 적극적인 정신건강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마음챙김을 보편적인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누구든 접근할 수 있게 하는 연구에 몰두했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완성된 『아동·청소년을 위한 마음챙김 기반 중재』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마음챙김이 공공정책으로 도입될 수 있게 하는 기반으로 기여할 것이 기대된다. 총 3부로 이루어진 본 도서는 1부에서 마음챙김의 기초적인 의미, 정의, 속성, 기제 등을 다룬다. 

더 나아가 교육 현장과 학교 기반의 마음챙김을 다루고 있는 2부에서 마음챙김이 적용될 수 있는 영역을 주의력 결핍 장애와 발달 장애 아동·청소년까지 확장한다. 본 도서의 3부는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마음챙김 기반 프로그램의 예시를 제시하며 실제적 측면을 소개한다.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마음챙김에는 특히 더 세심한 고려가 필요한 만큼 아동·청소년의 특성에 따라 적용하는 방법을 세심하게 다룬 본 도서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종사자, 부모 등에게 친절한 길잡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