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6:05 (토)
[한국공대] 기업 수요 반영하는 ‘산학협력’ 특성화…AI·로봇 인재 양성
[한국공대] 기업 수요 반영하는 ‘산학협력’ 특성화…AI·로봇 인재 양성
  • 교수신문
  • 승인 2023.07.21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학년도 수시 모집_한국공대

한국공대(총장 박건수)는 2024학년도에 수시로 총 1,150명을 선발한다. 정원내에서는 △논술 295명 △학생부교과 435명 △학생부종합 225명을 선발한다. 정원외에서는 학생부종합 195명을 뽑는다.

한국공대의 올해 수시에서 주목할 학과는 기계계열(기계공학, 기계설계, 지능형모빌리티, 메카트로닉스, AI로봇), IT계열(전자, 임베디드, 컴퓨터, 소프트웨어, 게임, 인공지능), 융합계열(신소재, 생명화학, 나노반도체, 에너지전기), 경영계열(경영학, 데이터사이언스, IT경영), 디자인계열(산업디자인, 미디어디자인)이다. 특히 게임공학과와 나노반도체공학과는 국내 유수 대기업과 외국계기업, 중견기업 등 취업의 실적이 눈에 띈다. 인공지능학과, AI로봇전공, 지능형모빌리티 전공, 데이터사이언스 전공은 최근 몇 년간 신설된 전공과 학과로서 급변하는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한국공대는 기업의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해 7년 평균 72.0%의 높은 취업률을 달성했다. 사진=한국공대

한국공대는 ‘더 나은 미래를 함께 만드는 공학기술 선도대학’으로서 국가와 산업의 디지털·에너지 대전환을 선도하는 핵심인재를 양성한다. 산학협력 특성화 대학으로 정부(산업부)가 설립한 한국공대는 기업의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공대는 대학과 기업이 상생하는 캠퍼스 문화를 조성해 7년 평균 72.0%의 높은 취업률(2021년 정보공시기준, 전국 평균 64.2%)을 달성했다. 특히 취업자 90% 이상이 전공 관련 직무를 수행함으로써 우수한 취업의 질을 만들어가고 있다.

한국공대는 교육부 3단계 산학연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3.0),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 사업, 첨단산업(반도체) 인재양성 부트캠프 사업, 산업통상자원부의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 구축 사업, 미래형자동차 기술융합 혁신인재양성사업, 반도체 전공트랙 사업, 신기술분야 융합디자인전문인력양성 사업, 고용노동부의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사업, 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GRRC)사업과 중소벤처기업부의 산학연 플랫폼 협력기술개발 사업 등 정부의 주요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교육부의 ‘대학혁신지원사업’ 1차년도 평가에서 최우수 ‘A’ 등급 획득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20년 연구활동지원역량평가’에서 전국 167개 대학 중 유일하게 최우수등급인 ‘S’ 등급을 획득하여 우수대학으로 평가받아 강소대학의 면모를 굳건히 하고 있다.

한국공대는 지난해 메카트로닉스공학부 AI로봇전공을 신설했고, 올해에는 SW대학과 인공지능학과, 기계설계공학부 지능형모빌리티전공, 경영학부 데이터사이언스경영 전공을 신설하여 운영 중에 있다. 아울러, 신재생에너지융합기술전공, 메타버스디자인전공, 이커머스전공 등 첨단 분야 융합전공을 개설해 융합인재 양성을 추진 중이다.

 

학생부교과, 특정교과우수자 폐지·지역균형 신설

지난해와 비교해 변경된 수시 주요 사항은 학생부교과(특정교과우수자)를 폐지하고 학생부교과(지역균형)를 신설한 것이다. 또한 학생부종합[실천인재(서류)]를 폐지하고 학생부종합(기회균형)을 신설했다. 수시 학생부교과(농어촌학생)는 정시 수능(농어촌학생)으로 변경됐고, 수시 학생부교과(특성화고교졸업자)는 정시 수능(특성화고교졸업자)으로 변경됐다.

한국공대는 전형별 총점기준 최상위자에게 4년간 입학금과 등록금 50%를 면제한다. 각 전형별 총점기준 차상위자는 2년간 입학금과 등록금 50%를 면제한다.

 

 

 

김창규 한국공대 입학홍보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