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5:50 (토)
[부산외대] 면접 공통문항, 입학처 홈페이지에 사전 공개
[부산외대] 면접 공통문항, 입학처 홈페이지에 사전 공개
  • 조준태
  • 승인 2023.07.21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학년도 수시 모집_ 부산외대
부산외대는 51개의 전공 중 일부 전공을 제외한 46개 전공이 1개의 통합모집으로 진행된다. 사진=부산외대

부산외대는 2024학년도 모집인원 1,501명의 96%인 1,441명을 정원 내 수시모집으로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일반고교과)전형 656명, 학생부교과(특성화고교과)전형 120명, 학생부교과(기회균형)전형 21명, 학생부교과(다문화)전형 19명, 학생부교과(성인학습자)전형 45명을 선발한다. 이상의 전형은 학생부 교과성적을 100% 반영한다. 

학생부 교과성적과 면접이 반영되는 학생부교과(교과면접)전형은 303명, 학생부종합(학생부서류)전형은 146명을 모집한다. 또 공인외국어성적을 100% 반영하는 실기·실적전형은 작년과 다르게 전형을 분리해 모집한다. 실기·실적(영어능력우수자)전형은 12명, 실기·실적(일본어능력우수자)전형은 15명, 실기·실적(중국어능력우수자)전형은 18명으로 각각 모집한다. 

학생부와 면접·경기실적 점수를 반영하는 실기·실적(체육경기실적우수자)전형으로는 46명을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성적과 실기점수를 반영하는 실기·실적(체육실기우수자)전형으로는 40명을 모집한다. 그 외에도 정원 외 학생부교과(농어촌학생), 학생부교과(특성화고동일계), 학생부교과(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학생부교과(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 학생부교과(만학도), 기타(재외국민)전형을 통해 170명을 선발한다. 모든 전형 간 지원 자격을 충족할 경우에는 최대 6회까지 복수 지원할 수 있고, 문·이과 교차 지원도 가능하다. 

수능최저기준 안 본다…1,441명 수시 모집 

부산외대는 모든 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주요전형은 일반고교과전형, 교과면접전형, 학생부서류전형이다. 학생부는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성적 중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사회(역사/도덕 포함), 과학, 제2외국어 교과 중 필수 3과목, 선택 7과목 등 총 10과목만 반영한다. 동일 과목이라도 학년·학기가 다른 경우 별도의 과목으로 인정해 반영한다. 예를 들어 1학기-영어, 2학기-영어의 경우, 과목명이 동일하지만 이수 학기가 다르므로 각각 반영된다. 필수지정교과(국어, 영어, 수학) 3과목 반영 시 성적이 가장 좋은 3과목을 반영하며, 동일교과 중복 선택이 가능하다. 

부산외대는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면접고사가 포함된 전형에 지원하는 학생들의 부담을 최소화하고자 했다. 누구나 지원 자격만 충족되면 면접 대상이 되며, 교과면접전형·체육경기실적우수자전형·재외국민전형(정원 외)에 지원하는 경우 전공 구분 없이 면접 공통문항 2개를 입학 홈페이지에 사전 공개한다. 학생부서류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를 정성적으로 종합평가해 전형총점 성적순으로 선발한다. 이 전형은 면접고사가 없고 자기소개서도 제출하지 않으므로, 교과·비교과를 본인의 역량에 맞게 준비해 온 학생들에게 추천한다. 

부산외대는 51개의 전공 중 일부 전공(사회체육전공, 스포츠재활전공, 항공서비스전공, 글로벌미래융합학부, 시민영어교육학과)을 제외한 46개 전공이 1개의 통합모집으로 진행된다. 1년간 전공탐색 수업, 전공박람회, 전공상담 등 다양한 경험을 하고 충분한 생각을 한 후 2학년 진학 시 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 이에 더해 해외 우수 대학들과의 국제교류를 장려해 학생들이 더 큰 세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조준태 기자 aim@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