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8:00 (일)
한국공학대학교(한국공대) 학부생 제38회 제어로봇시스템학회 학술대회에서 우수 논문상 수상
한국공학대학교(한국공대) 학부생 제38회 제어로봇시스템학회 학술대회에서 우수 논문상 수상
  • 방완재
  • 승인 2023.07.19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능형로봇기술활용성과발표 학술대회
지능형로봇기술활용성과발표 학술대회

 한국공학대학교(총장 박건수, 이하 한국공대)는 제38회 제어로봇시스템학회 학술대회 학부생논문 경진대회에서 한국공대 학부생 2팀이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 6월 21일부터 23일 강원도 삼척 쏠비치에서 열렸으며, 학부생 논문 경진대회에는 총 107편의 논문이 제출됐다.

 한국공대 메카트로닉스공학부 장보Go팀(유재훈, 김건희, 맹주원, 김예진 학생)과 오우김오팀(오수경, 우하용, 김혜성, 오우진 학생)팀은 각각 '장보기 도우미 로봇', '험지 극복을 위한 바퀴 가변 로봇의 설계 및 평가'를 발표해 논문상을 수상했다.

 ‘장보기 도우미 로봇’은 사용자의 위치를 파악하고 따라오는 쇼핑카트를 개발해 사회적 약자의 쇼핑 편의를 높였고, '험지 극복을 위한 바퀴 가변 로봇의 설계 및 평가'은 4절 링크 메커니즘을 적용한 양방향 바퀴 가변 로봇을 개발해 장애물 극복능력과 주행안정성을 높인 연구로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한국공대 지능형로봇 혁신융합대학사업단은 지난 4월 자체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지능형로봇 기술활용 아이디어를 담은 논문을 모집했다. 선정된 총 12팀이 이번 학술대회에 참가해 최종 2팀이 학부생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지난해에도 학술대회에서 ‘라이다센서를 이용한 자율주행 로봇의 주행성능 개선에 대한 연구’로 학부생 우수논문상을 수상한 바 있다.

 한국공대 지능형로봇 혁신융합대학사업단장 정명진 교수(메카트로닉스공학부)는“지난해부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학술대회에서 학부생들이 지능형로봇 기술활용 성과를 논문으로 발표하고 있다.”며,“이와 같은 우수한 성과는 사업단에서 매년 개최하는 지능형로봇 기술활용 아이디어경진대회에서 발굴된 우수한 주제가 구현된 결과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