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3:25 (일)
성신여대 심리학과 서수연 교수 연구팀, ‘잠들기 전 스마트폰 놓기 힘든 이유’ 밝혀내
성신여대 심리학과 서수연 교수 연구팀, ‘잠들기 전 스마트폰 놓기 힘든 이유’ 밝혀내
  • 방완재
  • 승인 2023.07.03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세계 최초 취침시간 지연행동 심리치료 프로그램 개발
성신여자대학교 심리학과 서수연 교수
성신여자대학교 심리학과 서수연 교수

성신여자대학교(총장 이성근)가 심리학과 서수연 교수 연구팀이 최근 잠자는 시간을 계속 미루는 행동인 취침시간 지연행동(Bedtime Procrastination)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심리치료 방법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3일 밝혔다.

성신여대 서수연 교수 연구팀(서수연, 정선혜, 전휘수, 양혜정, 안혜영)은 취침시간 지연행동이 일상생활에서 충족되지 않은 심리적 불만족에 원인이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일찍 잠들어야겠다고 다짐하지만, 스마트폰을 보느라 늦게 잠을 자는 취침시간 지연행동은 규칙적인 생체 리듬을 방해하고 만성적인 수면 부족을 초래한다. 또한, 우울, 불안 증세와도 연관이 있어 현대인의 신체 및 정신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연구팀이 국내 건강한 20대 성인 60명을 대상으로 취침시간 지연 행동의 원인을 조사한 결과, 참여자들은 ▲부정적인 생각이나 불쾌한 기분에서 벗어나기 위해서(31.3%) ▲하루 동안 열심히 일한 나에게 보상을 주기 위해서(26.5%)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소속감을 느끼기 위해서(18.1%) 순으로 응답했다.

연구팀은 자기 전에 스마트폰을 하는 이유가 단순히 심심해서가 아닌 일상 스트레스 또는 불쾌한 감정을 피하고, 부족한 여가 시간 속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즉각적인 감정을 해소하느라 잠을 미루게 되는 것으로 해석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연구팀은 심리상담 프로그램 ‘BED-PRO’를 개발했다. 프로그램 임상실험 결과, 참여자들은 취침시간 지연행동이 평균 46분 감소했다. 또한, 프로그램 참여 전과 비교했을 때, 참여자들의 불면증 심각도(Insomnia Severity Index)와 낮 동안의 졸림 수준(Epworth Sleepiness Scale) 등과 같은 수면 평가 지표는 물론, 우울과 같은 심리적 요인도 매우 유의미한 수치로 개선되는 효과를 확인했다.

서 교수는 “스마트폰을 보다가 늦게 자는 행동은 그 이면에 작용하는 심리적인 이유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BED-PRO는 개인 맞춤형으로 진행되는 심리상담 프로그램으로 현대인의 수면 문제 개선에 새로운 지평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위의 연구는 세계수면학회(World Sleep Society)의 공식 학술지인 수면 의학 저널(Sleep Medicine) 6월호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