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4:15 (금)
전문가 조사: 한국 최고의 금속공예
전문가 조사: 한국 최고의 금속공예
  • 이은혜 기자
  • 승인 2006.09.16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련되고 정교한 은입사로 繪畵 연출
청동은입사포유수금문정병, 국보92호, 높이 37.5㎝, 고려 12세기, 국립중앙박물관.

한국 최고의 금속공예 가운데 전문가들은 ‘청동은입사포유수금문정병’를 빼놓을 수 없는 명품으로 추천했다. “형태가 안정감 있고 유려한 곡선미를 보여준다”, “은입사의 풍경이 회화적으로 뛰어나다”, “상감기법이 매우 세련되고 정교하다” 등이 그 이유였다.

어깨가 약간 강조된 둥근 몸체에는 위아래로 여의두무늬가 둘러졌다. 귀때를 중심으로 양쪽에 회화적인 풍경이 묘사되었는데, 수양버들 두 그루와 갈대가 우거져 있고, 뒤로는 언덕이 있다. 그 사이에 작은 섬들과 갯벌들, 헤엄치는 오리와 날아오르는 물새들이 한가롭게 표현되었으며, 작은 배에선 사공이 노를 젓고 있다. 저기 먼 산에는 가느다란 선으로 그려진 철새들이 줄지어 날고 있다. 병면 전체에는 청록색의 녹이 고운 배경을 이루어 문양들이 한층 선명히 나타났으며, 은입사된 문양이 이와 어우러져 한층 두드러져 보인다. 이런 늪가의 풍경은 고려청자에 보편적으로 나타났었다.


귀때에는 연화당초와 연잎이 장식되어 있고, 뚜껑이 덮여 있다. 목부분에는 구름이, 그리고 첨대에는 파초가 입사되어 있다. 또한 귀때의 덮개와 첨대 하단에는 은판을 뚫을새김으로 처리하여 장식효과를 높여주었다.
이 정병은 부처님 앞에 정수를 바치는 공양구로, 특히 이 작품은 고려시대 청동은입사정병 가운데 가장 걸작으로 꼽히고 있다.              

백제금동대향로 ★★★★ㅣ성덕대왕신종 ★★★★ㅣ청동은입사포유수금문정병 ★★★

이은혜 기자 thirteen@kyosu.net

추천해주신 분들: 강경숙 동아대, 김영원 국립중앙박물관, 방병선 고려대, 정양모 전 국립중앙박물관, 최공호 한국전통문화학교, 최응천 국립중앙박물관, 이상 총 6명 가나다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