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4:10 (월)
인하대, 현장실습학기제 체계적 운영 위한 사전교육 활성화
인하대, 현장실습학기제 체계적 운영 위한 사전교육 활성화
  • 방완재
  • 승인 2023.06.15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실습학기제 앞두고 철저한 사전 교육 시행
실습기관 적응력 및 현장실습학기제 이해도 향상 도모
취업 연계 가능성 높이는 효과 기대
15일 인하대학교 2023학년도 여름방학과 2학기 현장실습학기제 사전교육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15일 인하대학교 2023학년도 여름방학과 2학기 현장실습학기제 사전교육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인하대학교(총장 조명우)가 학생들에게 풍부한 직무 경험을 제공하는 현장실습학기제의 체계적 운영을 위해 기업 수요에 맞춘 사전교육을 활성화하고 있다.

인하대학교는 15일 2023학년도 여름방학과 2학기 현장실습학기제에 참여하는 학생 100여명을 대상으로 사전교육을 진행했다.

현장실습학기제는 교육부의 ‘대학생 현장실습학기제 운영규정’에 따라 학생들의 권익 보호와 질적 강화를 위해 운영되는 제도다. 대학과 기관의 산학 협력 관계를 기반으로 학생들에게 전공과 관련한 직무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이 재학 중 기관에서 현장 직무 교육을 받으며 실무 능력을 기르고 취업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인하대학교 2023학년도 여름방학과 2학기 현장실습학기제에는 총 200여명의 학생이 금호석유화학(주), 극지연구소, 오스템임플란트, 인천광역시의회,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 70여개 실습 기관에서 직무 교육을 받을 예정이다.

인하대학교는 이날 사전교육에서 학생들이 실습 기관에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멘토와의 소통방법 등 직장 예절 교육을 진행했다. 학생들의 현장실습학기제 이해를 높이는 학사 안내, 주차별 실습 직무를 기술하고 평가받는 주간보고 작성법 교육도 함께 진행했다. 

현장실습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주는 선배와의 Q&A 시간을 가지고, 선배들의 실습 후기를 공유하는 등 학생들이 실습 기관이 요구하는 직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전교육 프로그램을 펼쳤다. 

인하대학교는 현장실습학기제에 참여하는 모든 학생이 사전교육을 들을 수 있도록 총 4차례에 걸쳐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사전교육에 참여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한 일대일 교육도 한다. 사전교육에 앞서 학생들에게 성희롱 예방교육, 산업안전교육 등 법정의무교육을 온라인으로 듣도록 하는 등 현장실습 동안의 학생 안전 등에도 신경쓰고 있다.

인하대학교는 사전교육이 학생들의 실습기관 적응력을 높여 원활한 직무 교육뿐 아니라 채용까지 이어질 가능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3학년도 여름방학와 2학기 현장실습학기제를 통해 (주)넥셀에서 실습을 하게 된 경영학과 4학년 김태현(24) 학생은 “현장실습학기제는 처음인데, 내가 잘해야 후배들에게 좋은 기회가 이어진다는 생각에 책임감을 느낀다”며 “사전교육을 통해 실습 기관에 대한 정보나 직무교육생활 노하우 등을 들을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말했다.

정태욱 인하대학교 현장실습지원센터장은 “현장실습학기제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실습기관에서 잘 적응해 개개인의 능력을 기르고 안전하게 실습을 할 수 있도록 사전교육을 준비했다”며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현장실습학기제를 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