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2:00 (토)
서울대 성균관대 등 8곳, 반도체특성화 대학 선정
서울대 성균관대 등 8곳, 반도체특성화 대학 선정
  • 신다인
  • 승인 2023.06.13 17:24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도체특성화대학 지원사업 선정대학. 제공=교육부
반도체특성화대학 지원사업 선정대학. 제공=교육부

서울대‧성균관대‧경북대‧부산대 등 8곳이 총 사업비 540억 원에 달하는 ‘반도체 특성화 대학’사업에 선정됐다. 반도체 인재 육성을 목적으로 선정된 대학들은 4년 동안 지원금을 받는다.

교육부는 2023학년도 반도체 특성화 대학으로 수도권 3개 대학과 비수도권 5개 대학‧대학연합체를 선정했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반도체 특성화대학 지원사업은 산업계 인력 수요에 대응해 반도체 교육 역량과 의지를 갖춘 대학을 집중 육성하고자 올해 신설됐다.

반도체 특성화 대학은 단독형과 대학 연합이 참여하는 동반성장형으로 나뉘어 있다. 수도권에서 서울대와 성균관대가 단독형으로 선정돼 대학마다 45억 원, 명지대-호서대가 동반성장형으로 70억원의 예산을 받는다.

비수도권으로 경북대, 고려대(세종), 부산대가 단독형으로 선정돼 대학마다 70억 원을, 전북대-전남대, 충북대-충남대-한국기술교육대가 동반성장형으로 선정돼 각각 85억 원을 지원받는다.

교육부는 이달 22일까지 이의제기 등의 절차를 거친 후, 최종 선정된 대학이 특성화 분야를 중심으로 인재 양성 계획을 이행할 수 있도록 4년간 재정을 지원한다. 아울러, ‘반도체 인재양성 지원 협업센터’를 운영해 선정 대학들이 산업계, 연구계와 인력수요‧산업동향 등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장상윤 교육부 차관은 “그동안 정부가 추진해 온 다양한 규제혁신 노력이 이번 사업을 통해 현장의 변화로 나타날 수 있도록 대학에서는 산업계와 긴밀히 소통해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연간 45억 원을 지원받는 서울대의 경우에는 첨단융합학부의 구체적인 교수 채용계획과 학부 커리큘럼 등 기본적인 구상조차 마련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져 졸속으로 학부 신설을 밀어붙이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신다인 기자  shin@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3-06-16 08:47:06
헌법,국제법, 학교교육 교과서의 교육내용은 가장 표준적이며, 가장 보편적인 학술근거입니다. 국사(성균관, 해방후 성균관대로 정통승계), 세계사(한나라 태학, 국자감, 원.명.청의 국자감은 이후 경사대학당과 베이징대로 승계), 교황성하의 신성성 지속, 서양에서 가장 오래된 볼로냐,파리대학등의 전통과 자격을 반영하여, 주권과 대학학벌을 수호하고자 합니다. 대중언론.사설 입시지를 통하여 국사 성균관자격 성균관대에, 주권.자격.학벌없이 대항해온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 및 그 추종세력들의 도전을 막기 위함입니다.

윤진한 2023-06-16 08:46:26
(일본 강점기 연희전문 후신 연세대), 서민출신 이용익의 보성전문 후신 고려대일것. 성대와 서강대 밖의 리그로 본다면 주권.학벌없는 서울대, 연세대(본캠), 고려대(본캠), 이화여대.이화도 주권.학벌은 없지만, 왜구 서울대가 연세.이화 필요하던 미군정때의 대중언론 도전. 성균관대에 오랫동안 도전을 해와서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 카르텔은 전분야에서 아주 강합니다.

교과서자격 안변함. 국사 성균관(성균관대), 세계사 한나라 태학,국자감(원.명청의 국자감은 경사대학당,베이징대로 승계), 볼로냐.파리대 자격은 변하지 않아왔음. 한국 최고(最古,最高)대학 성균관대. 국내외에서 6백년 넘는 역사를 인정받고 있는 성균관대. Royal대임. 세계사의 교황반영, 교황윤허 서강대는 국제관습법상 성대 다음 Royal대 예우.

윤진한 2023-06-16 08:45:47
소정의 효과 기대합니다. 대학은 가급적 학벌이 좋은 Royal대인 국사 성균관자격 성균관대나, 교황윤허로 설립이 기획되어 세워진, 귀족계파 예수회 산하의 서강대의 Royal 대학으로 가는게 좋습니다. 일류, 명문대학들입니다. 그리고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및 그 추종세력들)는 한국영토에 주권.자격.학벌이 없어온 사유로, 무어라고 주장해도, 한국에 학벌이 없으며 일류.명문 타이틀도 부여받을 수 없습니다.

학과에 상관없이 무슨학과든지 Royal 성균관대, Royal 서강대(성대다음 예우). 성균관대(양반대학)와 서강대(가톨릭계 예수회의 귀족대학)만 Royal대며, 일류.명문임. 주권.자격.학벌 없는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일본 점쇠 천황이 세운 마당쇠 대학), 그 뒤 연세대(일본 강점기 연희전문 후신 연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