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8:05 (일)
한국외대, 우크라이나 전쟁포스터 전시회 “우크라이나의 목소리” 개최
한국외대, 우크라이나 전쟁포스터 전시회 “우크라이나의 목소리” 개최
  • 방완재
  • 승인 2023.05.08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외대 우크라이나어과, 주한 우크라이나 대사관 공동 우크라이나 전쟁포스터 전시회 “우크라이나의 목소리(Voice of Ukraine)” 개최
■ 5월 9일(화)부터 6월 30일(금)까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참상을 소개하고 조속한 종전과 평화 기원

한국외국어대학교(HUFS, 총장 박정운, 이하 한국외대) 우크라이나어과(학과장 홍석우)는 5월 9일(화)부터 6월 30일(금)까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참상을 소개하고 조속한 종전과 평화를 기원하는 우크라이나 전쟁포스터 전시회(“Voice of Ukraine” Ukrainian Wartime Posters | Exhibition & Charity)를 개최한다.

한국외대, 우크라이나 전쟁포스터 전시회 “우크라이나의 목소리” 개최 공식 전시 포스터
한국외대, 우크라이나 전쟁포스터 전시회 “우크라이나의 목소리” 개최 공식 전시 포스터

본 행사는 한국외대 우크라이나어과와 주한 우크라이나 대사관(대사 Dmytro Ponomarenko)이 공동으로 개최하며, 더화이트호텔(우크라이나 명예영사 김희준 회장)이 후원한다.

이번 전시회에 소개될 총 60여 점의 전쟁포스터들은 키이우 국립문화예술대학(Kyiv National University of Culture and Arts)과 키이우 문화대학(Kyiv University of Culture)에서 진행한 “창의적 저항”이라는 프로젝트의 결과물이다. 본 프로젝트에 참여한 두 대학의 그래픽 디자인학과 교수와 학생들은 러시아의 침략에 저항하고, 보편적 민주주의와 애국적 입장을 견지하며 포스터를 제작해왔다. 이들은 총과 칼 대신 예술성과 창의력을 활용하여 우크라이나인들의 목소리를 포스터에 담았다. 이들은 ‘1일 1포스터 제작’이라는 계획으로 전쟁 발발 이후 계속해서 포스터를 창작하며 러시아 침략에 대한 창의적 저항을 지속해왔다.

이번 전시회의 포스터들은 전쟁의 폭력성과 반인류적 전쟁범죄를 고발하고, 인권과 민주주의, 주권 보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전시회는 순회 전시(traveling exhibition)의 형태로 진행되며, 사전전시(pre-exhibition), 주요전시(main exhibition), 전시&토크(exhibition&talk)로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사전전시(Pre-exhibition)는 5월 9일(화)에서 5월 14일(일)까지 디지털 아트 형식으로 진행된다. 장소는 ‘빛이든 공간’ BitEden Space 미디어아트카페(서울특별시 종로구 북촌로 5가길 22)이며, 60여 점의 우크라이나 전쟁 시기 포스터와 전쟁의 참상을 보여주는 사진과 영상 및 비디오 아트 작품 40여 점이 TV 스크린을 통해 전시될 예정이다.

공식 전시는 5월 13일(토)부터 5월 27일(토), 갤러리 발트(관장 오영주)(신분당선 성복역 2번 출구, 롯데몰 수지점 5층)에서 진행되며, 오프닝 행사는 5월 13일(토) 17시에 개최될 예정이다. 총 60여 점의 우크라이나 전쟁포스터들이 전시되며 우크라이나 문화를 보여주는 다양한 공예품, 사진, 서적 등도 함께 소개된다.

제3차 전시에 해당하는 전시&토크 행사는 한국외대 글로벌캠퍼스 백년관 2층 K-Zone에서 5월 30일(화)부터 한 달간 진행될 예정이며, “우크라이나 전쟁 시기 포스터의 의미와 역할”에 대한 특별 강의와 토론이 5월 30일(화) 13:00, K-Zone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전시회를 주관한 한국외대 우크라이나어과 학과장 홍석우 교수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우리 국민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참상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나아가 전쟁에 대한 우크라이나인들의 고통과 분노, 결의, 미래의 희망과 비전에 대해 이해하고 함께 종전과 평화를 기원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