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7:20 (월)
“교육부 정책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것”
“교육부 정책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것”
  • 최장순 기자
  • 승인 2006.07.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제2의 도약 준비하는 조선대 김주훈 총장

김주훈 조선대 총장은 지난해, 취임 2주년을 맞아 교수평의회와 직원노조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구조조정 △국책사업 확보 △안정적 학교 운영 △행정의 투명화 △교권강화 등에서 좋은 점수를 받아 구성원들의 신뢰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선대 역시 개교 60주년을 맞이해 ‘제2의 창학’ 운동을 선포하고 나섰다. 김 총장을 만나 대학 특성화 전략과 정부의 대학구조개혁에 대한 생각을 들어봤다.

▲ 김주훈 조선대 총장
조선대학교(총장 김주훈, 이하 조선대)는 임시이사 파견기간이 제일 긴 대학이다. 18년째 임시이사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조선대가 어느덧 올해 개교 60주년을 맞이했다.

조선대는 개교 60주년을 맞아 ‘2010년 국내 10위권 진입’이라는 목표를 설정, 대학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조선대는 교육부가 발표한 전국 18개 연구중심대학의 하나로 선정됐고, 2단계 BK21사업에서 10개 사업단(팀)이 선정되어 7년 동안 1백72억원을 지원받게 돼, 지방 사립대 중 전국 1위를 차지했다. 또한 2004년 누리사업에 선정된 전국 1백13개 대학 가운데 연간 국고지원액 96억4천4백만원을 지원받아 전국 대학 중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다음은 김주훈 조선대 총장과의 인터뷰 요지.

△ 개교 60주년을 맞는 소감은.
“조선대는 해방 직후의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7만2천명 설립동지회원들의 뜨거운 열정으로 설립된 대학이다. 설립 이래 수많은 난관을 극복하고 오늘날 호남제일의 명문사학으로 우뚝 선 만큼 감회가 남다를 수밖에 없다. 60년의 역사 속에서 20만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우리 대학은 오는 9월 29일 개교기념식장에서 ‘제2창학’을 선포하고 ‘제2창학 운동’에 나설 계획이다. 지역민의 성원 속에서 성장해온 조선대학교는 국가 균형발전과 지역분권의 핵심주체가 되어 지역발전을 견인하고, 지역민에게 봉사하는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 현재 추진되고 있는 정부의 대학구조개혁에 대해서는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가.
“정부의 대학구조개혁 노력에 대해 긍정적이지만 사립대의 현실을 감안할 때 대학존립까지 담보해야 하는 요소가 있다고 본다. 우리대학은 정부의 교육정책을 바탕으로 구조개혁에 대한 자체 계획을 세워 꾸준히 추진해 왔다. 예를 들면, 정원 조정, 유사학과 통폐합, 연차별 전임교원 확보율 충족, 연구력 증진을 위한 제도개선, 특성화분야 집중육성, 정보공시제의 핵심지표(모집단위별 신입생 충원률, 취업률, 교원확보율, 교원 연구실적 등 의무적 공개) 관리, 대학전체 또는 학부(과)/전공단위별로 연구·교육·산학협력·직업기술교육·평생교육 중심 인력양성 에 맞는 교육여건 개선 등을 추진하고 있다.”

△ ‘지방대 위기’에 대해서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그리고 경쟁력 확보 방안은.
“지방대 위기는 예견된 사안이다. 우리는 먼저 교육부 등 정부의 교육정책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누리사업, 2단계 BK21사업, 의·치의학전문대학원 전환, 법학전문대학원 등의 사업을 유치함으로써 도약의 발판을 다지고 있다. 이와 함께 광주(광산업, 정보가전, 자동차/부품, 디자인·문화)와 전남(신소재·조선, 물류, 생물, 관광)의 지역특화산업전략, 공공기관 지방이전(광주의 전력산업, 전남의 정보통신, 농업기반, 문화예술)과 연계한 산·학·연·관 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역사회 경쟁력 확보에 앞장서고 있다.”

△ 지난 사교련 총회에서 ‘훌륭한 대학교상’을 수상했다. 대학구성원의 대학운영의 참여요구가 높은 가운데 바람직한 대학운영의 원칙과 방향은 무엇인지.
“이번 사교련의 평가는 대학구성원 모두가 대학 발전에 노력한 결과를 객관적으로 검증받은 하나의 결실이라고 생각한다. 대학설립과정의 특별함과 복잡하고 어려웠던 과거사가 어울려 현재 대학구성원이 참여하는 대학자치협의회, 동창회 및 지역사회가 참여하는 다양한 형태의 의사결정 구조가 때로는 대학의 발전을 더디게 하기도 했지만 오히려 민주적이고 투명한 의사결정으로 인해 구성원 모두가 주인 되는 대학사회의 바람직한 전형을 만들게 되었다. 앞으로도 구성원들의 적극적이고 다양한 경영 참여 요구가 높아질 것이다. 이러한 요구들은 대학 발전의 장애요소가 아니라 대학 사회를 더욱 건강하게 만들고, 발전을 앞당기는 기폭제다.”

△ 현재 대학의 설립자라고 주장하는 사람들과 갈등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건전한 사학육성을 위한 견해는 뭔가.
“우리 대학 법인의 특수성을 먼저 강조하고 싶다. 7만2천여 설립동지회 회원의 성금 및 모금활동에 의해서 설립된 대학에 구재단이 경제적 기여 없이 수십년간 설립자로 군림하면서 각종 비리와 독선으로 대학을 파행적으로 운영해온 것을 바로잡고자 하는 구성원들의 투쟁의 결과로 1988년 임시이사가 파견되었던 것이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임시이사 파견사유가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임시봉합적으로 정이사체제로 전환한다면 또 다른 부작용이 초래될 것이다. 그래서 법인 이사회에서는 구성원들의 충분한 의견 수렴을 위해 교수평의회, 직원노조, 총학생회, 총동창회로 구성된 대자협에 요청, ‘법인정상화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최장순 기자 che@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