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0:10 (금)
이화여대 최선 교수,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생명·의료전문위원회 위원장 재선임
이화여대 최선 교수,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생명·의료전문위원회 위원장 재선임
  • 방완재
  • 승인 2023.01.26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법에 근거한 과학기술 정책 최고 심의 기구
과학기술 및 연구개발 관련 안건 검토 및 투자전략 마련 역할
이화여대 최선 교수
이화여대 최선 교수

이화여자대학교(총장 김은미) 약학과 최선 교수가 대통령 직속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 생명·의료전문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돼 1월 26일 서울 엘타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3년 전문위원 워크숍에서 위촉장을 수여 받았다. 최선 교수는 지난 2021년 생명·의료전문위원회 위원장에 선임돼 생명공학백서 편찬위원장 및 바이오특별위원회 위원 등으로 활발하게 기여한 데 이어 이번에 재선임돼 다시 한번 중책을 맡게 됐다. 임기는 2023년 1월부터 2024년 12월 말까지 2년이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는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법에 근거한 과학기술 정책 최고 심의기구로 대통령이 의장을 맡고 있다. 대통령 자문 역할을 하는 자문회의와 정책 및 예산을 심의하는 심의회의로 구성되며, 심의회의 운영위원회 산하에 공공·우주, 에너지·환경, ICT·융합, 기계·소재, 생명·의료, 기초기반, 국방 등 기술분야별 전문위원회를 두고 있다.

생명·의료전문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최선 교수는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에 상정되는 과학기술 및 연구개발(R&D) 관련 안건을 사전 검토하고 정부 R&D 투자 방향 및 기술 분야별 투자전략을 마련하는 역할을 해 왔으며, 동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산하 바이오특별위원회의 위원으로서도 활동했다. 뿐만 아니라 정부의 생명공학 분야 주요 정책 및 연구개발 현황, 국내외 연구동향과 전망 등 우리나라 생명공학 전반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종합 수록한 ‘생명공학백서’ 편찬위원장으로도 기여했다. 

최선 교수는 컴퓨터를 이용한 약물설계 및 분자모델링 분야의 전문가로, 현재 이화여대 글로벌 AI 신약개발 연구센터장으로서 활발한 초다학제적 융복합 연구를 통해 탁월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한국생물물리학회 회장 △한국생명정보학회 부회장 △대한약학회 국제협력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단백질학회 회장 △대한약학회 약품화학분과학회 회장 △국가초고성능컴퓨팅위원회 민간위원 등을 역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