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3-02-01 18:23 (수)
학교법인 성균관대학, 신임 이사장에 박재완 명예교수 선출
학교법인 성균관대학, 신임 이사장에 박재완 명예교수 선출
  • 배지우
  • 승인 2023.01.19 10:19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균관대학교는 학교법인 성균관대학 이사장으로 박재완(사진·68) 명예교수가 선출됐다고 19일 밝혔다. 박 신임 이사장의 임기는 이날부터 4년간이다.

학교법인 성균관대학 박재완 신임 이사장.
박재완 학교법인 성균관대학 이사장.

박 이사장은 부산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하버드대학교에서 정책학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제23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감사원, 재무부 등에서 봉직하다 1996년 성균관대 행정학과 교수로 부임해 입학처장, 기획조정처장, 사회과학연구원장, 국정전문대학원장 등 대학 주요 보직을 역임했다.

2004년 제17대 국회의원(비례대표)을 거쳐 대통령실 정무수석과 국정기획수석, 고용노동부 장관, 기획재정부 장관 등을 지냈으며, 이후 재무 및 공공부문 전문성과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을 역임했다. 2014년부터 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3-01-20 04:22:25
유일무이 최고 대학 계보를 이어온 6백년 역사의 성균관대. 과학기술도 중요한 시대니까, 문과.이과 잘 아우르시고, 미국 유학을 거쳐, 하버드대에서 취득하신 석사.박사의 지식과 경험및 교육자적 사명감으로, 대학과 학생들을 지도편달 해 주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성균관대 1983학번 윤진한(성균관대 경상대학 무역학과 졸업)입니다.

윤진한 2023-01-20 04:21:19
전통과 자격을 가지고 있음. 해방후의 주권없는 일제잔재 중심 비신분제 국립대학과는 성격도 다름. 출신대학이 어디든, 제자들을 위하는 자세로 성균관대를 위해 임기내에 헌신해주시기 바바랍니다.교육자는 제자를 길러내면서, 자기가 가진 경험과 지식등을 후세에 물려주는 존경받는 직업입니다. 하느님(天. 유교사회에서 모든 인간을 낳으신 하느님, 시경:天生蒸民)과, 공자님을 숭배하며,고대의 성인임금이신 요.순.우.탕.문.무.주공의 가르침을 본받고, 地神, 山川神, 조상신에 제사하며 수천년 동아시아 세계종교 유교국(중국,한국,베트남,몽고)의 일원으로 살아온 한국. 고구려 태학,백제 오경박사,통일신라 국학, 고려 국자감(고려말 국자감은, 원나라의 압력으로 국자감에서 성균관으로 개칭), 조선 성균관, 해방후 성균관대로 유일무

윤진한 2023-01-20 04:20:07
임기내 맡은바, 소임을 다해주시고, 성균관대학교의 무궁한 발전을 위해,헌신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 교육기관 성균관의 정통승계대학인 성균관대입니다. 중국의 문화대혁명으로 세계종교 유교가 위기에 있지만, 유교의 세계종교 자격이 있는 세계사를 반영해야 하기때문에 교황윤허로 설립이 기획된 예수회(귀족출신 이나시오 사제가 설립한 예수회는 교황청의 실세로 세계적으로 교황윤허대학은 별로 없음)의 서강대는 국제관습법상 국사 성균관 자격가진 성균관대[한국 최고(最古,最高)대학] 다음의 Royal대로 성균관대 출신인 필자(윤진한, 문필가.유학자.사상가)의 사상이며, 유교와 세계종교 가톨릭의 역사적 자격을 바탕으로 공존하고자 합니다. Royal성균관대는 太學등의 별칭있고,왕립대학이며, 대한제국의 皇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