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9:00 (금)
AI융합교육개론
AI융합교육개론
  • 최승우
  • 승인 2023.01.17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제영 외 9인 지음 | 380쪽 | 박영스토리

박영스토리, 인공지능 시대, 미래교육의 방향성을 논하다 ‘AI융합교육개론’ 출간

인공지능, 교육 분야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

출판사 박영스토리는 인공지능 시대, 미래교육의 방향성을 논한 ‘AI융합교육개론’을 출간했다.
이 책은 ‘AI 융합교육’ 전공이라는 새로운 융합학문에 입문하는 석사과정의 첫 번째 수업을 위해 기획되었다.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해 교육계에서는 상당히 많은 변화가 나타난 바 있다. 교육계에서 원격수업, 비대면 교육이 사회 전반으로 확대되면서 온라인 수업을 맞이하게 되었고, 교육 분야에서 인공지능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이러한 현황에 따라 다양한 전공의 교수님들이 집필한 이 책은 인공지능을 교육 분야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설명한다.

초, 중등교육에서 인공지능 교육은 인공지능 이해교육과 인공지능 융합교육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인공지능 이해교육은 인공지능 기술과 기법에 대한 내용 교육, 인공지능에 대한 기본 소양교육, 그리고 최근 강조되고 있는 인공지능 윤리교육 등이 해당된다. 인공지능 융합교육은 기존 교과의 내용과 인공지능 기술, 데이터 과학 등이 결합하는 교과융합교육과 각 교과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습의 성과를 높이는 인공지능 활용교육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우리나라 정부는 2020년에 교원들의 인공지능 역량을 높이기 위해 세계적으로 유래가 없는 ‘AI 융합교육’ 전공의 석사과정을 신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집필진은 신설된 AI융합교육 전공 교육과정 내실화를 위해 수업 운영의 기본이 되는 교재를 개발한 것이다.

이 책은 총 8부로 구성되어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과 그에 따른 교육 환경의 변화, 나아갈 방향성까지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1부에서는 인공지능과 교육의 변화에 대해 소개하고, 2부에서는 인공지능 기술과 교육적 활용에 대해, 마지막 3부에서는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 과제에 대해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집필진은 “이 책이 현장에 계신 선생님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 이 책은 ‘AI 융합교육’이라는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는 노력의 시작으로, 새 판을 거듭하면서 발전하기를 소망한다.”는 출간 소감을 밝혔다.

최승우 기자 kantmania@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