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3:45 (금)
세종대 물리천문학과 전기찬 학생, SCI급 국제저널 논문 게재
세종대 물리천문학과 전기찬 학생, SCI급 국제저널 논문 게재
  • 방완재
  • 승인 2023.01.12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찬 학생
전기찬 학생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 물리천문학과 전기찬(사진) 학생이 SCI급 국제저널인 'Physica A: Statistical Mechanics and its Applications'에 제1저자로 논문을 게재했다. 이번 논문은 물리천문학과 김건 교수와 정형채 교수의 공동 지도를 받아 작성됐다. 

논문 제목은 ‘Classification of the metropolitan subway stations and spheres of influence of main commercial areas in Seoul’이다. 

전기찬 학생은 지하철 스마트카드 데이터를 분석해 지하철역의 승차-하차 패턴의 특징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지하철역을 머신러닝 중 비지도학습 알고리즘인 ‘K-means clustering’을 사용해 분류했다. 또한 분류 결과로부터 서울의 핵심적인 상업지구들을 찾고 각 상업지구의 세력권을 분석했다.

논문은 지하철역 분석을 통해 서울의 전반적인 교통학적 패턴을 이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가 서울의 상업지구들의 세력권을 분석해 교통학적 의의를 갖는다.

전기찬 학생은 "논문이 출판되기까지 쉽지 않았지만 김건 교수님과 정형채 교수님의 열정적인 지도 덕분에 잘 마무리할 수 있었다. 학부 2학년 여름방학부터 시작한 연구가 첫 논문으로 나오게 되어 정말 기쁘다. 값진 결과를 얻은 만큼 앞으로도 꾸준히 연구에 매진할 계획이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