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20 (금)
원격대학협, 제2회 소외계층 위한 AI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
원격대학협, 제2회 소외계층 위한 AI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
  • 강일구 기자
  • 승인 2023.01.09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0개 이상 작품 응모…대상에 ‘시각장애인 AI자율보행시스템’

한국원격대학협의회가 주최한 제2회 소외계층을 위한 AI활용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시각장애인 AI자율보행시스템’ 아이디어가 대상(교육부장관상)을 받았다. 

전국 21개 사이버대학 운영 협의체인 (사)한국원격대학협의회(회장 김진성, 고려사이버대 총장)가 지난 6일 제2회 소외계층을 위한 AI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지난 2022년 11월28일부터 12월25일까지 공모기간 동안 총 90개 이상의 작품이 응모됐고 장애인, 고령층, 저소득층, 농어민 등 다양한 소외계층의 편의를 증진하는 참신하고 실용적인 아이디어가 다수 제출됐다. 

사회복지 및 AI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의 공정한 심사를 통해 수상 대상작 10개 작품으로 대상(교육부장관상) 1개, 최우수상(한국교육학술정보원장상, 한국원격대학협의회장상) 2개, 우수상(고려사이버대총장상, 글로벌사이버대총장상, 대구사이버대총장상, 부산디지털대총장상, 영진사이버대총장상, 서울사이버대총장상) 6개, 특별상(AI융합교육원장상) 1개를 선정했다. 

제2회 소외계층 위한 AI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작

나홍석 AI융합교육원 원장(고려사이버대 소프트웨어공학과)은 축하인사에서 “작년 1회 공모전 때보다 훨씬 더 많은 분들이 지원해 주었고,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많이 볼 수 있었다”며 “우리 사회가 소외계층을 위해 좀 더 관심을 갖고 지원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시각장애인AI자율보행시스템’ 아이디어로 대상(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한 ‘타율주행’ 팀 대표 허채영 씨는 “역지사지의 마음을 갖고 시각장애인을 위한 아이디어를 구상했다”면서 “이번 수상을 계기로 아이디어를 시장에 상품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수상소감을 밝혔다. 

공모전 수상작은 일정 기간 동안 공모전 홈페이지(http://www.ai-idea.co.kr)에 공개할 예정이다. 한국원격대학협의회은 올해 하반기에도 ‘제3회 소외계층을 위한 AI활용 아이디어 공모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강일구 기자 onenine@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