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35 (금)
지역소멸 막는 평생학습, 대학 역할 커진다
지역소멸 막는 평생학습, 대학 역할 커진다
  • 강일구
  • 승인 2022.12.29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2027 ‘평생학습 진흥방안’…한국형 ‘커뮤니티 칼리지’ 확산
이주호 교육부장관은 브리핑에서 “인재양성의 대상을 성인까지 폭넓게 확장해야 한다”라며 대학의 역할을 강조했다. 사진=교육부

대학이 시민들의 재교육‧향상교육의 상시 플랫폼으로 확대된다. 지역주민의 다양한 학습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형 커뮤니티 칼리지 모델도 도입된다. 

교육부는 대학의 역할을 확대하고 지역소멸을 방지하기 위한 5년간 평생학습 정책의 기본방향과 핵심과제를 제시하는 ‘평생학습 진흥방안(2023~2027)’을 지난 28일 발표했다.

평생학습 진흥방향의 핵심은 “생애초기에 ‘교육을 마친다’”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전 생애에 걸쳐 삶과 학습이 하나가 되는 순환적 교육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을 시민들이 필요에 따라 계속 활용할 수 있는 평생교육기관으로 거듭나도록 하는 게 이번 정부 방안의 주요 목표 중 하나다. 교육기관 중 대학이 우수한 인적‧물적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기에 신기술 분야 재교육‧향상교육 등에도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대학이 일반 재학생이 아닌 일반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신산업‧신기술 분야 재교육‧향상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학점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제도를 신설할 방침이다. 모집대상‧방법‧시기, 교육과정 설계, 수업료 책정 등 모집‧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도 대학이 결정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필요에 따라 성인 전담반 또는 재학생과의 교육과정 융합반도 운영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기업 수요 맞춤형 교육을 위한 대학 역할도 강화한다. 기업-대학이 서로 협약을 맺고, 기업이 원하는 교육을 대학에 위탁해 운영하는 다양한 학위‧비학위과정도 활성화한다. 가령, 신산업분야 단기 직무 역량향상 프로그램인 매치업(Match業)을 지속 확대한다. 지난해 9개 분야 36개였던 과정을 2027년에는 15개 분야 50개 과정까지 늘릴 계획이다.
 
기업 맞춤형 대학 위탁과정도 촉진한다. 기업과 대학이 협약을 맺고 기업이 원하는 교육을 대학에 위탁해 운영하는 다양한 학위·비학위과정을 장려한다. 메타버스, 인공지능, 반도체 등 분야 재교육에 인센티브를 마련하고, 신규직원 기초교육 등 다양한 과정 운용도 지원한다. 컨소시엄 구성 등을 통해 기업의 대학 위탁형 교육은 이동수업도 전면 허용할 계획이다.

한국형 커뮤니티 칼리지 모델도 도입한다. 지자체가 중심이 돼 지역대‧전문대를 선정‧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학위‧비학위과정을 운영토록 할 계획이다.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이수한 비학위과정은 이후 편입학 등에 학점으로 전환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책도 마련한다. 2024년부터는 비학위과정 학점을 인정하고 2026년부터는 커뮤니티 칼리지 확산을 준비하고 있다. 

이 외에도 평생학습동아리 활성화에도 대학을 활용한다. (전문)대학, 방송통신대 지역대학 13곳을 참여시킬 계획이다. 교육공간 등이 부족한 기업이 대학의 유휴공간·시설 등을 활용해 평생학습을 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제개선도 추진한다. 혹은, 대학과 기업이 대학의 유휴공간에 평생학습기관을 설치해, 지역·기업의 평생학습 거점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지원한다.

강일구 기자 onenine@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