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7:10 (토)
동학농민혁명 다룬 ‘가자, 황토현으로!’ 총체 연희극 오른다
동학농민혁명 다룬 ‘가자, 황토현으로!’ 총체 연희극 오른다
  • 김재호
  • 승인 2022.12.22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말을 맞아 동학농민혁명의 가장 핵심적인 사건, 황토현 전투를 다룬 총체연희극 「가자, 황토현으로!」가 무대에 오른다. 

오는 28일(수)과 29일(목) 이틀간 도봉구민회관에서 공연되는 「가자, 황토현으로!」는 임진택 명창이 도창을 맡아 공연 전체를 이끌고 풍물굿과 택견무예, 판소리와 춤, 배우들의 연기, 그림자극 등으로 각 장면을 연출한다.

 

총 10부로 구성된 이 공연은 전통춤으로 재현한 수운 최재우의 검무를 시작으로 고부군수 조병갑의 학정에 견디다 못한 농민들의 봉기와 고부관아 점령, 백산전투와 전주성 함락, 조정의 초토사 파병, 황토현 전투까지의 과정을 다루고 있다. 무능한 왕권과 부패한 세도정치에서 백성을 구하고자 했던 수운 최제우의 깨달음으로 문을 열고 녹두장군 전봉준의 등장과 동학농민혁명의 전개를 그리는 것이다.

농민군의 창의를 표현하는 풍물패의 연희공연, 농민군의 훈련과 전투장면을 연기하는 택견팀의 무예공연으로 우리 전통예술의 흥과 재미를 보여준다. 특히 풍물패의 연주 중 전투장면을 정읍농악의 진풀이로 그려 동학의 고장 정읍의 풍취를 살리고 역사성을 더했다. 더불어 판소리와 전통춤의 협연은 조설말기 고단했던 민중의 삶을 표현하게 된다. 

이 공연의 대미인 마지막 전투, 황토현 전투는 차전놀이와 풍물, 택견, 전통춤과 배우들의 연기가 어우러져 압도적인 스케일을 보여줄 것이라 기대된다.

창작판소리연구원이 제작한 총체연희극 「가자, 황토현으로!」는 서울시와 서울문화재단의 지원을 받은 작품이다. 전석초대 무료공연이며 010-3675-1518로 예약할 수 있다. 

 

총체 연희극 「가자, 황토현으로!」의 한 장면. 사진=창작판소리연구원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