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4:00 (금)
[한국공대] 융합전공 ‘미래대학 설치’···공학기술 선도 대학
[한국공대] 융합전공 ‘미래대학 설치’···공학기술 선도 대학
  • 김창규
  • 승인 2022.12.16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학년도 정시 모집_한국공대
김창규 한국공대 입학홍보처장

한국공대(총장 박건수)는 ‘더 나은 미래를 함께 만드는 공학기술 선도대학’이다. △디지 
털 대전환을 선도하는 독보적 대학, △학생이 행복한 대학, △산학연관 협력 혁신에 도전하는 대학, △ESG 기반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대학으로 도약하고 있다. 

이를 위해 5대 핵심 부문에 20개 전략과제를 설정하고 국가와 산업의 디지털, 에너지 대전환을 이끌 핵심인재 양성을 위해 ICT 융합, 첨단반도체, 탄소중립을 특성화 분야로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한국공대는 디지털 대전환을 선도하며 산학협력 특성화대학 1위, 국내 공학대학 10위, 글로벌 혁신대학 100위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사회변화에 따라 첨단기술을 중심으로 산업 및 일자리 구조가 재편되고 있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의 학과, 전공들의 경계를 허물고 사회와 산업, 학생들의 전공 선택권을 보장하고 있다. 신산업분야 학문 분야(학과)를 결합한 11개의 융합전공(반도체디스플레이융합, 반도체 소재, 인공지능융합, 미래자동차, 스마트팩토리, 디지털엔지니어링, 벤처창업, 지능형로봇, 메타버스디자인, 신재생에너지융합기술, 이커머스)을 운영하고 있으며, 융합전공 
을 위한 전담대학인 미래대학을 설치했다.

한국공대 미래대학에서는 융합전공자들에게 장학금 지급과 기숙사 우선 입주 등의 특전을 부여해 많은 학생들이 융합전공을 이수해 본인만의 경쟁력 있는 전문분야를 구축하고 우수한 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한국공대는 디지털 대전환을 선도하고 있다. 사진=한국공대

교차지원 및 문과도 공학계열로 지원가능

한국공대는 2023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총 284명을 선발한다. 전형별로는 △수능(일반학생)전형 164명 △수능(수능우수자)전형 120명 등이다. △지난해와 비교해 SW대학 인공지능학과가 신설됐고, 기계설계공학과가 기계설계공학부로 개편돼 기계설계전공과 지능형모빌리티전공으로 세분화된 점이 특징이다. 또 경영학부 산업경영전공은 경영학전공으로 변경됐으며, 데이터사이언스경영전공이 신설됐다. △수능(농어촌학생, 특성화고교졸업자), 학생부종합(조기취업형계약학과, 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은 수시에서 미충원된 인원만큼 이월해 선발할 예정이다. 수능(일반학생)전형은 수능 100%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수능 4개 영역[국어, 수학, 영어, 탐구 1과목(과학/사회)]을 반영, 공학계열은 국어 25% + 수학 35% + 영어 20% + 탐구 1과목(과학/사회) 20%를 반영한다. 경영학부는 국어 35% + 수학 25% + 영어 20% + 탐구 1과목(과학/사회) 20%를 반영한다. 

수능(수능우수자)전형의 경우 수능 100%로 합격자를 선발하는 것은 수능(일반학생)전형과 동일하나, 반영과목수와 비율이 다르다. 전모집단위 필수반영 영역을 수학으로 지정하며 선택반영 1개 영역은 국어, 영어, 탐구 1과목(과학/사회) 중 상위영역으로 지정한다.

공학계열의 경우 필수영역 60%, 선택영역 40%반영하며 경영학부는 필수영역 50%, 선택영역 50% 반영한다. 두 전형 모두 수학 미적분 또는 기하 응시자에게 수학 백분위 취득점수 10% 가산점으로 부여하며, 한국사는 등급별 가산점을 부여한다. 수험생들은 전년도 경쟁률 및 입시결과보다는 최근 3년간 경쟁률과 입시결과를 종합적으로 참고해 전략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공대는 교차지원이 가능하므로 문과학생들도 공학계열로 지원할 수 있으며, 이과학생들도 경영학부나 디자인공학부로 지원할 수 있다. 디자인공학부는 실기전형 없이 수능 100%로 선발한다. 원서접수는 오는 29일(목) 오전 10시부터 다음달 2일(월) 오후 6시까지다.

김창규 한국공대 입학홍보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