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6:20 (금)
[한국외대] 가·나·다군 분할 모집···계열별 선택과목 폐지
[한국외대] 가·나·다군 분할 모집···계열별 선택과목 폐지
  • 정석오
  • 승인 2022.12.16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학년도 정시 모집_ 한국외대

한국외대(총장 박정운)는 45개 언어 교육, 52개 언어 관련 학과를 보유한 세계적인 외국어 교육 대학이다.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외국어 전문 교육기관으로, 고유가치인 외국어에 기반해 캠퍼스와 계열에 제한을 두지 않고 자유롭게 이중전공을 할 수 있다. 재학생의 75.4%가 이중전공, 부전공, 전공심화를 이수함으로써 다양한 전공의 조합으로 한국외대의 교육 시스템을 통해 창의융합 인재로서의 역량을 갖춰 사회에 진출하고 있다.

한국외대는 모든 전형에서 수능 100%로 선발한다. 사진=한국외대

한국외대가 2023학년도 대학 입학전형에서 전체 모집인원(3천576명)의 43.2%(1천545명)를 정시모집으로 선발한다. 정원 내 일반전형 1천360명, 정원 외 특별전형(농어촌학생/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185명이다. 

한국외대는 정시모집 모든 전형에서 수능 성적으로만 신입생을 선발한다. 전형방법 간소화와 전형 준비 부담 완화를 위해 일반전형은 물론, 정원 외 특별전형(농어촌학생/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까지 수능 100%로 선발한다.

한국외대는 모집단위의 계열에 따른 선택과목을 지정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수험생은 수학 영역의 확률과 통계/미적분/기하, 탐구 영역의 사회/과학탐구 선택에 제한 없이 인문/자연계열 모집단위 모두에 지원 가능하다. 

일반전형 인문계열 모집단위 중 일부 모집단위가 지난해 대비 수학 영역의 반영 비율이 커지고, 영어 영역 반영 비율이 줄어들었다. 서울캠퍼스의 ELLT학과, 사회과학대학, 상경대학, 경영대학, 국제학부, LD학부, LT학부와 글로벌캠퍼스의 경상대학, 융합인재대학, 글로벌스포츠산업학부가 해당한다. 이 모집단위들은 올해 국어 30%, 수학 35%, 영어 15%, 탐구 20%(2과목)를 반영한다. 나머지 인문계열 모집단위는 국어 30%, 수학 30%, 영어 20%, 탐구 20%(2과목)를 반영한다. 자연계열은 국어 20%, 수학 35%, 영어 15%, 탐구 30%다. 

글로벌캠퍼스 글로벌자유전공학부 신설

한국외대의 글로벌 창의융합 교육 시스템은 ELLT학과(English Linguistics & Language Technology), 융합인재대학 등 융합교육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한국외대만의 특장점을 살린 이중전공 등 다양한 유형의 융합 교육모델, 캠퍼스 특화발전을 통해 글로벌 전문가 플랫폼 구축에 나서고 있다.

캠퍼스별 특화발전 전략에 따라 글로벌캠퍼스에 글로벌자유전공학부가 신설돼 올해부터 신입생을 선발한다. 글로벌캠퍼스 통번역대학의 영어통번역학부, 중국어통번역학과, 일본어통번역학과, 태국어통번역학과와 국제지역대학의 프랑스학과, 브라질학과, 인도학과, 러시아학과의 신입생 모집을 중단하고 글로벌자유전공학부에서 모집한다. 

글로벌자유전공학부는 선발 시에는 인문계열, 자연계열로 구분해 선발하지만 입학 후에는 1학년 동안 계열구분 없이 융합적인 커리큘럼을 기반으로 공부한 뒤, 2학년 진학 시 글로벌캠퍼스 내 모집단위 중 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 

한국외대는 외국어계열 유사학과(부)의 구조조정을 시작으로 서울캠퍼스와 글로벌캠퍼스의 유사성을 해소하고, 첨단학과(부) 신설을 통해 캠퍼스별 특성화 발전의 초석을 마련할 계획이다.

원서접수는 2022년 12월 30일 10시부터 2023년 1월 2일 18시까지다.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 접수만 받는다. 지원자격 등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 1월 3일까지 서울캠퍼스 입학처로 서류를 우편으로 보내야 한다. 일반전형 최초합격자는 2월 1일, 특별전형 최초합격자는 2월 6일 발표할 예정이다. 

정석오 한국외대 입학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