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3-02-07 11:52 (화)
[박홍규의 아나키스트 열전 116] 레닌, 아나키스트를 습격하다
[박홍규의 아나키스트 열전 116] 레닌, 아나키스트를 습격하다
  • 박홍규 영남대 명예교수∙저술가
  • 승인 2022.11.21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 혁명과 아나키스트
블라디미르 레닌. 사진=위키미디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아나키즘 운동은 1890년대 중반에야 비로소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러시아 혁명이 터지면서 중요한 역할을 했으나, 러시아는 전통적으로 아나키즘적이었다. 러시아 중앙의 권력은 광대한 제국의 많은 지역에 거의 도달하지 않았으며, 일반적으로는 불필요하고 달갑지 않은 것으로 여겨졌다. 게다가 러시아 농민들은 수세기 동안 자치 공동체(obshchina)에서 살았으며, 그들의 토지를 공동으로 경작하고 마을 평의회 미르(mir)를 통해 일을 했고 분쟁은 중재인과 배심원단을 통해 해결되었다.

따라서 그들은 법을 필요로 하지 않고 관습을 통해 거래를 정리하고 자신의 양심을 따랐다. 그래서 러시아 혁명은 처음부터 반국가주의적 형태를 취하는 경향이 있었다. 17세기와 18세기에 스텐카 라진(Stenka Razin)과 푸가초프(Pugachev)가 주도한 농민 반란은 중앙 권위의 간섭에 반대하여 분권화되고 평등주의적인 사회를 추구했다.

I830년대에 콘스탄틴 악사코프(Konstantin Aksakov)와 그의 동료 슬라브주의자들은 러시아 국가뿐만 아니라 국가주의 일반에 적대적이었다. 1850년대에는 러시아 지성인 중에서도 게르첸이 모스크바의 급진적 서클들에 프루동을 전파하여 유토피아 사회주의와 자코뱅 사회주의를 모두 거부하게 했다. 그는 미르를 변형된 러시아의 근본 유기체로 보았다. 러시아 혁명 운동에서 바쿠닌의 영향력은 간접적이었으며 게르첸과 마찬가지로 그의 메시지는 주로 러시아 이민을 통해 그의 고국에 전달되었다. 

 

혁명의 실패 후, 사회민주당은 불신을 아나키스트는 신뢰를

최초의 러시아 아나키스트 조직은 1860년대 후반 바쿠닌의 국제 형제단의 일부로 스위스에서 형성되었다. 1873년에는 바쿠닌의 『국가주의와 아나키』뿐만 아니라 러시아어로 된 많은 소책자가 인쇄되었다. 바쿠닌은 또한 당시 니콜라스 주코프스키(Nicholas Zhukovsky)와 함께 <인민의 대의>(Narodnoe Delo)라는 잡지의 공동 작업을 통해 노동자와 농민의 자발적 연합을 가져오기 위해 집산주의와 아나키즘 혁명을 촉구했으나 그 저널은 곧 인터내셔널의 반 바쿠닌주의적인 러시아 지부에 넘어갔다. 

러시아 농민들은 수세기 동안 자치 공동체(obshchina)에서 살았으며, 그들의 토지를 공동으로 경작하고 마을 평의회 미르(mir)를 통해 일을 했고 분쟁은 중재인과 배심원단을 통해 해결되었다. 사진=위키미디어

1873년에 주코프스키와 친구들에 의해 제네바에서 설립된 ‘러시아 아나키스트 혁명 공동체’의 출판물은 러시아에 널리 퍼진 유일한 잡지였다. 1878년 그들은 입헌 정부를 거부하고 농민과 노동자가 스스로 해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공동체(Obschina) 건설을 주장했으나 그들의 영향력은 미미했다. 러시아 혁명 운동에서 테러리즘은 1881년 ‘인민의 의지’(Narodnaya Volya)에 의해 알렉산드르 2세가 암살되면서 정점에 이르렀다. 뒤이은 탄압에서 러시아 사회혁명당이 등장하여 농민들 사이에서 상당한 지지를 얻었다. 

1890년대가 되어서야 러시아에서 처음으로 공공연한 아나키스트 집단이 등장하고 바쿠닌과 크로포트킨의 저작이 유포되기 시작했다. 망명지에서 크로포트킨은 아나키즘 저널(Khleb i Volya)에 기고했다. 그러나 1905년 혁명 당시 아나키스트 그룹은 여전히 ​​소규모로 남아 있었고, 시골에서는 사회혁명당, 도시에서는 사회민주당에 완전히 가려져 있었다. 1905년 10월 혁명의 발발은 많은 혁명가들을 놀라게 했다. 그것은 총파업이라는 아나키즘적 전술과 자연발생의 혁명에 대한 그들의 신념을 확인시켜주는 것 같았다. 

혁명이 실패하자 사회민주당은 신용을 잃었지만 아나키스트들은 지지를 얻었다. 이후 특히 우랄과 우크라이나에서 새로운 집단이 형성되었다. 아나코-생디컬리즘 역시 급격하게 퍼졌다. 그래서 러시아 역사상 처음으로 아나키스트는 무시할 수 없는 세력이 되었다. 레닌, 트로츠키, 그리고 그들의 지지자들은 1907년 제2인터내셔널에서 바쿠닌과 크로포트킨 추종자들을 배제하도록 투표하게 했다. 1917년 혁명이 터졌을 때 사회혁명당과 사회민주당에 비해 아나키스트들은 여전히 소수였고 그나마 생디칼리스트, 아나코-공산주의자, 톨스토이주의자, 개인주의자로 나뉘어졌다. 

그러나 혁명이 일어나자 노동자와 농민은 자발적으로 소비에트를 형성하기 시작했고 그들은 기회를 포착했다. 러시아 전역에서 산업 및 농업 집단을 통한 생산조직, 토지와 자유, 모두를 위한 빵과 정의라는 러시아 포퓰리즘의 전통적인 아나키즘적 요구가 나타났다. 당시 러시아에는 아나키스트 조직이 거의 없었고 모스크바에는 몇 개의 조직이 있었다. 

볼린(V. Volin)으로 더 잘 알려진 작가 에릭헨바움(M. Eikhenbaum). 사진=위키미디어

볼린(V. Volin)으로 더 잘 알려진 작가 에릭헨바움(M. Eikhenbaum)은 미국에서 돌아와 생트페테르부르크의 ‘아나르코-생디칼리슴 선전연합’에 합류하여 일간지 <노동의 목소리>(Golos Trader)의 편집을 도왔다. 그 신문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에서 영향을 미쳤다. 그의 필명인 볼린은 '자유'를 의미하는 러시아어 volia에서 나왔다. 그는 최초의 소비에트 건설에 참여했다. 트로츠키는 뒤에 “소비에트의 활동은 아나키 조직을 대표했다”라고 말했다.

1918년 말경에 나바트(Nabat, 경고라는 뜻)라는 아나키스트 연합단체가 볼린에 의해 카코브Kharkov에서 조직되었는데 그것은 당시 보수와 진보와는 다른 '코뮌주의 아나키즘'의 사회적 모델을 제시했다. 말할 필요도 없이, 보수나 진보나 그것을 금지하려고 했다. 처음부터 몇몇 아나키스트들은 “모든 권력은 소비에트에!”라는 슬로건에 반대했다. 권력이라는 개념 자체에 반대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그들 대부분은 소비에트를 노동자와 농민을 위한 진정한 직접민주주의의 기관으로 탈바꿈시키고 아나키즘적 방향으로 발전시키려 했기 때문에 헌신했고, 전체 '미지의 혁명'은 실제로 권위의 분권화, 자치 코뮌과 평의회 설립, 공장과 농장의 자주 관리의 발전과 함께 진행되었다.

 

볼셰비키는 사회주의가 자유로워야 한다는 사상을 이해하지 못했다

러시아 전역의 노동자와 농민 운동 외에도 아나키스트 여성은 바리케이드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무료 학교, 탁아소, 가족의 아나키즘적 분위기를 조성했다. 그러나 초기의 행복감은 곧 사라졌다. 볼린은 1917년 말 <골로스 트루다>(Golos Truda)에서 예언적으로 다음과 같이 썼다. 

골로스 트루다
골로스 트루다. 사진=위키미디어

“‘일단 그들의 권력이 공고화되고 합법화되자 볼셰비키는 국가사회주의자, 즉 중앙집권적이고 권위적인 지도력을 믿는 사람들로서, 국가와 인민의 생명을 위에서 운영하기 시작했다. 당신의 소비에트는 점차 중앙정부의 단순한 도구가 될 것이다 ... 당신은 철권으로 모든 반대를 분쇄할 권위주의적 정치와 국가 장치의 출범을 곧 보게 될 것이다’, ‘소비에트의 모든 권력은 당 지도자의 전권이 될 것이다. 대중을 이끄는 전위당의 개념과 프롤레타리아 독재에 대한 헌신을 가진 레닌주의 이데올로기는 노동자 해방은 노동자 자신이 짊어져야 한다'는 IWMA 선언에 의해 수립된 생디칼리슴 원칙에 바로 위배된다” 

볼셰비키는 사회주의가 자유로워야 한다는 아나키즘적 사상을 이해하지 못했다. 그러나 레닌은 권력을 달성하기 위해 처음에는 대중에 의존하고 대중의 열망을 발전시켜야 한다는 것을 인식할 만큼 충분히 영리했다. 따라서 그는 10월 혁명 전날에 아나키즘적 느낌을 주는 『국가와 혁명』을 썼고 노동자 자주경영을 옹호했다. 그는 심지어 의회주의를 비판한 아나키스트들을 찬양하고 대부분의 사회주의 정당들이 국가에 대해 기회주의적인 성격을 비판했다. 

이처럼 초기 단계에서 그는 마르크스와 프루동이 모두 '현재 국가 기계의 "파괴"를 지지하며 기회주의자들은 마르크스주의와 (프루동과 바쿠닌의) 아나키즘 사이의 유사성을 받아들이기를 꺼린다고 주장함으로써 아나키스트들과 동맹을 맺으려 했고, 아나키스트를 '도적'으로 묘사하고 플레하노프를 질책하기까지 했다. 

그 결과 1917년 3월과 10월 사이에 마르크스주의자들과 아나키스트들은 토지를 농민들에게 분배하고 노동자들이 공장을 점유하자는 요구를 걸고 나란히 투쟁할 수 있었다. 볼셰비키는 토지의 재분배와 부르주아 국가의 해체를 요구함으로써 마르크스주의를 아나키즘적 실천에 종속시키는 것처럼 보였다. 그들의 회원 수는 12,000명에 불과했지만 아나키스트는 1917년부터 1918년까지 언론과 소비에트에서의 활동을 통해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다.

 

“아나키즘이 살아있는 형태로 나타났다”

당시 페트로그라드에는 2개의 주간지가 있었고 모스크바에는 하나의 일간지가 있었는데 각각 2만5000부씩 발간되었다. 한 방문객에 따르면, 그들은 '가장 활동적인 정당, 가장 전투적이고 아마도 가장 인기 있는 야당'을 대표했다. 많은 아나키스트들이 10월 혁명에 적극적으로 참여했고, 실제로는 아나키스트들이 군사혁명위원회에 참여했다. 아나톨리 젤레즈니아코프(Anatolii Zhelezniakov)와 같은 일부는 끝까지 아나키스트로 남았다.

빅토르 세르쥬(Victor Serge)와 같은 다른 사람들은 볼셰비키로 개종했다. 1918년 초, 레닌은 소비에트 제3차 대회에서 “아나키즘 사상이 이제 살아있는 형태로 나타났다”라고 말했다. 1918년 봄 노동조합 회의에서 그는 공장을 '생산자와 소비자의 자치 공동체'로 묘사하기 위해 아나키스트 용어를 차용하기도 했다. 

레닌은 자신의 권력을 공고히 하기 위해 대중 테러를 사용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았다. 사진=위키미디어

그러나 볼셰비키와 아나키스트 사이의 동맹은 일시적일 뿐이었다. 곧 레닌과 볼셰비키가 권력을 중앙 집중화하고 인민을 통제하기를 원한다는 것이 분명해졌다. 그들은 아나키즘적 언어가 자신들의 목적에 맞는 경우에만 기꺼이 사용했다. 아나키즘적인 어조에도 불구하고 레닌은 국가와 혁명에서 과도기에 부르주아 계급의 저항을 분쇄하기 위해 '프롤레타리아트' 국가에서 '프롤레타리아트 독재'를 확립할 필요가 있음을 분명히 했다. 3월에 볼셰비키당은 러시아에서 유일한 정당이 되었다. 그것은 내전과 외국 침략의 위협을 탄압하는 핑계로 사용되고 농민들로부터 곡식을 몰수하고 반대자들을 제압하기 시작했다. 

레닌은 자신의 권력을 공고히 하기 위해 대중 테러를 사용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았다. 다음 달에 적위대와 새로 조직된 정치 경찰인 체카의 분견대가 모스크바에서 아나키즘 세력을 습격하여 수백 명을 체포했다. 그들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일반 범죄자와 산적, '아나키의 기치 아래 도피한 반혁명적 강도와 강도의 무장 분견대'라고 비난되었다. 그것이 전환점이었다. 1918년 봄부터 아나키스트들은 볼셰비키의 적이 되었고 3년 만에 볼셰비키는 군사적 수단으로 아나키즘 운동을 완전히 말살하는 데 성공했다. 

 

 

박홍규 영남대 명예교수∙저술가

일본 오사카시립대에서 법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하버드대, 영국 노팅엄대, 독일 프랑크푸르트대에서 연구하고, 일본 오사카대, 고베대, 리쓰메이칸대에서 강의했다. 현재는 영남대 교양학부 명예교수로 있다. 전공인 노동법 외에 헌법과 사법 개혁에 관한 책을 썼고, 1997년 『법은 무죄인가』로 백상출판문화상을 받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