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3:50 (금)
자폐스펙트럼장애의 근본적 치료 가능한 ‘단서’ 찾았다
자폐스펙트럼장애의 근본적 치료 가능한 ‘단서’ 찾았다
  • 최승우
  • 승인 2022.11.16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자폐스펙트럼장애 환자에게서 특이하게 나타나는 유전자 조절 장애의 잠재적 치료 타겟 네트워크 발굴
- 분자정신과학 국제학술지 『Molecular Psychiatry』 게재

디지스트(총장 국양)는 지난 16일, 김민식 디지스트 교수팀(뉴바이올로지학과)이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세포 특이적 분자 네트워크를 규명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자폐스펙트럼장애 치료의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폐스펙트럼장애는 초기 아동기부터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사회적 의사소통과 상호작용 관련 행동이 지속적으로 손상돼 행동 패턴, 관심사 및 흥미, 활동 범위가 한정되고 반복적인 행동 특징을 보이는 신경 발달 장애의 하나이다.

대부분의 자폐스펙트럼장애 환자는 행동 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때에 따라서 기타 발달 장애를 동반하기도 한다. 현재 정확한 분자 진단법이 부재해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조기 진단이 꽤 늦은 시기에 이뤄질뿐더러 적당한 치료 방법조차 없는 실정이다. 

Cntnap2 자폐 유전자의 결손에 따른 생쥐의 mPFC 조직의 단백체 및 대사체 분석 파이프라인 개념도. 사진=디지스트

이에 김민식 교수팀은 이용석 서울대 교수(의과대학)팀이 구축한 스펙트럼장애 생쥐 모델인 Cntnap2 결손 모델을 활용해 전전두엽 조직을 추출해 질량분석법 기반 정량단백체 및 대사체 통합 분석을 수행했다. 또, 이를 기존에 보고된 자폐스펙트럼장애 환자의 빅데이터와 비교 분석해 흥분성 뉴런에서 물질대사와 시냅스 등의 네트워크에 문제가 발생함을 확인했다. 

김민식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개발한 다중오믹스 통합 분석 기술 다중오믹스 통합 분석 기술 : 인간의 유전체를 분자생물학적 방법을 통해 총체적이고 통합적으로 분석하는 기술은 자폐스펙트럼장애의 병리적 이해를 한 단계 진보시켰을 뿐 아니라 특정 자폐 유전자의 의해 유도된 분자 수준의 세포 분화와 생체정보 등에 이르는 통합 네트워크 발굴을 가능하게 했다”라며 “다양한 모델에 대한 통합 분석을 수행해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핵심 네트워크를 규명하고 치료 타겟을 발굴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본 연구 성과는 저번달 17일 Molecular Psychiatry에 게재됐으며 본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뇌과학원천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최승우 기자 kantmania@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