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2:00 (금)
의처증 남편을 쐈다...편집성 성격장애의 파국
의처증 남편을 쐈다...편집성 성격장애의 파국
  • 유무수
  • 승인 2022.11.04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제의 책_『문제적 캐릭터 심리사전』 한민·박성미·유지현 지음 | 시크릿하우스 | 328쪽

방어기제를 활용해 캐릭터 상황을 입체적으로 설정
이타주의·승화·유머는 성숙한 방어기제로 자아 보호

이 책의 부제는 ‘창작자들을 위한 캐릭터 설정 가이드’이며 문화심리학자인 저자들이 ‘DSM-5’ 성격 장애 분류와 MBTI 등을 기반으로 다양한 유형의 문제적 캐릭터를 소개한다. 콘텐츠 안에서 문제적 캐릭터는 갈등을 일으키며 이야기를 만드는 동력으로 작동한다.

 

낸시 프라이스의 소설을 원작으로 만든 영화 「적과의 동침」에서 돈 많고 잘 생긴 마틴(래트릭 버긴)은 로라(줄리아 로버츠)를 공주처럼 떠받들며 결혼했다. 그러나 막상 같은 공간에서 함께 살 때 로라는 마틴의 의처증과 결벽증을 견딜 수 없었다. 선반의 통조림 병부터 욕실의 수건까지 가지런히 정돈되어 있지 않으면 마틴의 화가 폭발했다. 영화의 마지막에서 로라는 마틴에게 총을 발사한다. 마틴은 ‘A군 성격 스펙트럼’의 편집성 성격의 사례로 분류된다.

 

영화  「적과의 동침」(1991) 스틸컷. 남편은 의처증이 있다. 

영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에서 패션 잡지의 편집장 미란다 프리슬리(메릴 스트립)는 강박적으로 완벽을 추구하며 뛰어난 성과를 올리는 인물이다. 비서인 앤드리아(앤 해서웨이)는 그처럼 까다로운 상사의 인정을 받을 정도로 일을 완벽하게 해낸다. 그러나 우연히 미란다의 화려한 성공 이면의 불행한 모습을 목격하고 소소한 즐거움이 있는 삶으로 돌아간다. 미란다는 ‘B군 성격 스펙트럼’에서 자기중심적이고 공감능력이 부족한 유형이다. 

스릴러 영화 「올가미」에서 남편 동우(박용우)는 아내가 있지만 엄마(윤소정)가 어린 아이처럼 목욕시켜주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아내 수진(최지우)은 충격을 받고 남편에게 다 큰 성인을 엄마가 목욕시켜주는 것은 비정상적이라고 지적한다. 동우는 혼자 씻으려 할 때 엄마가 슬퍼하신다며 모두 엄마를 위한 것이라고 말한다. 동우는 ‘C군 성격 스펙트럼’의 의존성 성격으로 분류할 수 있다.  

프로이트가 제시한 ‘방어기제’를 적절하게 활용하면 캐릭터의 상황을 보다 입체적으로 설정하여 독자의 흥미와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다. 개인이 불안이나 고통을 경험할 때 자신의 자아를 보호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사고 및 행동 메커니즘이 ‘방어기제’이다. 방어기제 중 ‘투사’는 자신이 인정할 수 없는 욕망이나 감정을 남 탓으로 돌린다. 이타주의, 승화, 유머 등은 성숙한 방어기제다. 

문화심리학의 관점에서 여성이 주로 앓는 신병은 남성중심의 사회적 질서 속에서 가슴에 쌓인 억울함과 분노에 의해 정신이 해리된 현상이다. 신병으로 상징되는 해리된 정신은 내림굿을 통해 통합된다. 그 후 ‘무당’이라는 새로운 정체성으로 신과 인간의 매개자로서 다른 사람을 돕는 활동을 하게 된다. 무당의 신비한 능력은 분열된 자아를 통합하는 과정에서 발견된 정신의 영역이며, 무당의 기도는 미처 발견하지 못한 뇌의 어떤 부분을 활성화시키는 수단일 수 있다. 그러나 아직 과학적으로 규명된 것은 아니다. 저자들은 무당, 빙의, 퇴마 등과 관련된 캐릭터를 설정하려면 무속학이나 민속학의 조사연구를 통해 한국의 문화적 맥락을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문제적 캐릭터는 대개 양육과정에서 애정결핍, 과잉보호, 가정폭력을 겪은 것으로 묘사될 때 독자들에게 개연성 있는 인물로 비칠 수 있다. 「응답하라 1988」이라는 드라마에서 아빠(성동일)는 열여덟 살이 된 딸(덕선)에게 깜짝 파티로 생일 케이크를 주면서 “아빠도 아빠가 처음이라서 서툴러서 미안하다”라고 말했다. 존중과 배려, 이해와 감사 같은 건전한 정서가 창조됐다. 이런 배경에서 성장하는 인물이 문제적 캐릭터로 행동한다면 앞뒤 맥락이 맞지 않는 것으로 받아들여질 것이다.

유무수 객원기자 wisetao@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