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3:10 (수)
중앙대 접경인문학연구단, ‘증언을 만나다’ 전시 개최
중앙대 접경인문학연구단, ‘증언을 만나다’ 전시 개최
  • 배지우
  • 승인 2022.10.24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AI 증언콘텐츠 전시... 27일부터 인사동 갤러리 밈

중앙대학교(총장 박상규)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위안부’ 피해자들의 생생한 증언을 듣는 전시회를 연다. 

증언을 만나다 전시회 포스터.

중앙대는 접경인문학연구단 주관으로 27일부터 다음달 7일까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AI 인터랙티브 증언 콘텐츠 전시회인 ‘증언을 만나다’를 인사동 갤러리밈에서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AI 인터랙티브 콘텐츠는 AI 기반 실감미디어 기술을 활용해 구현한 답변자가 현장에서 주어지는 질문자의 질문에 실시간으로 답변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가리킨다. 단순 기록물을 시청하는 형태가 아닌 현장에서의 상호작용 방식으로 대화가 이뤄지는 콘텐츠이기에 진실성·일관성·현재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개막식은 28일 오후 3시에 갤러리밈에서 열릴 예정이다. 식전 행사는 오후 1시부터 인사 라운지에서 진행된다. 시집 ‘우리 종족의 특별한 잔인함’을 발간한 에밀리 정민 윤(Emily Jungmin Yoon)의 ‘지속적 목격의 공간, 시’ 강연이 현장과 줌을 통해 동시에 이뤄진다. 

전시 셋째 날인 29일 오후 6시에는 영화 상영과 GV 행사가 예정돼 있다. 다큐멘터리 영화 ‘보드랍게’를 만든 박문철 감독을 초청해 영화에 대한 대화를 나눌 예정이다. 

이번 전시회는 별다른 예약절차 없이 관람할 수 있다. 접경인문학연구단 관계자는 “‘증언을 만나다’ 전시를 통해 역사해석의 새로운 주체로 등장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와 국제연대의 새로운 매듭이 된 증언의 의미를 확산하고자 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