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9:15 (금)
서울과기대, EV100 대응 위한 ‘충전인프라 정책 개발 성과발표회’ 개최
서울과기대, EV100 대응 위한 ‘충전인프라 정책 개발 성과발표회’ 개최
  • 방완재
  • 승인 2022.09.30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노원지역 현장조사 통해 주민 불편 해소 및 탄소중립의 선도적 대응 위한 방안 제시
- 노원구의회 주도의 미세먼지 저감 및 이산화탄소 감축 등 EV100 대응 정책개발 선도
※EV100: 전기차 전환 100% 달성을 의미
전기차 충전인프라 정책개발 성과발표회
전기차 충전인프라 정책개발 성과발표회

서울과학기술대학교(총장 이동훈, 이하 서울과기대)가 9월 28일(화), 서울 공릉동 교내 대회의실에서 ‘전기차 충전인프라 보급정책 개발 성과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성과발표회는 서울과기대 산학협력단 박근 단장을 비롯한 노원구의회 전기차 급속충전소 부족 실태 해결방안 연구 특별전담조직(대표 김경태 의원), 사회단체, 그리고 대학 연구진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노원구의회는 노원 지역 내 전기차가 1,000대 가까이 증가하였음에도, 충전기의 확충이 충분하지 않아 발생하는 주민들의 불편 사항을 해소하고, 이산화탄소 배출 감축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서울과기대 산학협력단과 함께 정책 개발에 나섰다. 

 전기차는 지난 7월 기준, 그 수가 31만 대를 넘어서면서 국내 2,500만 대 가량으로 추정되는 엔진차 중에서 1%를 넘는 수치를 기록했으며, 전기차 충전기는 14만 대에 이른다. 

 서울시에는 319만 대의 엔진차 중 전기차가 52,400대로 전국 1위의 보급률을 보였다. 노원구는 152,489대의 엔진차가 등록되어 25개 구 중 엔진차 보급대수 5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기차 보급도 빠르게 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노원구의회는 지난 7월부터 서울과기대와 함께 전기차 충전시설 확충, 전문 중소기업육성, 인재 양성 등 EV 100% 전환에 적합한 정책을 발굴하고 조례화를 위해 준비 중이다. 

 서울과기대는 노원구 내 19개 동 44개 충전소, 222개 충전기가 설치된 현장을 방문하여 운영 실태를 파악하였고, 추가적인 설문조사를 통해 주민들의 겪고 있는 불편사항, 충전기 설치 수량 부족, 이용 생태계, 접근성, 안전성, 운영 및 적기 유지보수 등의 현안에 대한 대한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서울과기대와 노원구는 아파트, 빌라, 단독 주택 등 주거지역의 특성에 따라 급속, 완속, 저속 충전기를 설치 및 보급하고 운영관리, 엔진차와 전기차 이용자 간 주차면 점유 갈등 등에 대한 조정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이동훈 총장은 “노원구의회의 전기차 충전인프라 보급 정책과 서울과기대의 연구기술을 잘 활용하여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노원구의회의 김경태 의원은 “전기차 이용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좋은 정책을 발굴해 주민 불편을 해소하고 전국 최초로 EV100 선도 기초지자체를 구현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연구과제를 총괄하고 있는 황우현 교수는 “지역 의회의 정책, 주민의 기후 위기 대응, 대학의 기술 연구와 인재 양성의 3요소가 충족될 수 있는 정책을 제안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서울과기대를 찾은 노원구의회 대표단은 서울과기대 전기정보기술연구소(소장 이영일 교수)가 구축한 서울과기대 스마트에너지타운 내 전기차 충전 로봇, 태양광과 ESS(Energy Storage System, 에너지저장시스템)가 연계된 친환경 전력용 급속(100kW)/완속(40kW)/저속(7kW, 3kW) 충전시스템과 자율주행 셔틀버스 등을 견학 및 체험하고 향후 노원구 지역 내 아파트 단지와 전철역 구간 등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서울과기대는 10월 말까지 해당 연구를 진행하여 최종보고서를 노원구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