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9:50 (화)
한국의 도시재생
한국의 도시재생
  • 최승우
  • 승인 2022.09.23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도시설계학회 지음 | 582쪽 | 도서출판 대가

한국의 도시를 살리는 다섯 가지 해법

한국도시설계학회에서는 최근 우리 일상에서 삶의 질을 높여온 도시설계 사례들을 모아 그 배경과 의미를 기록한 《한국의 도시재생: 도시를 살리는 다섯 가지 해법》을 출간했다.  또한 이 책은 한국 도시설계의 현재를 세계 도시들과 공유하고 그 평가의 기회를 마련하고자, 관련 도서로서는 보기 드물게 한글과 영문으로 함께 출간됐다.

이 책에서는 도시설계 분야 13분의 전문가들이 2000년대 전후부터 현재까지 우리 도시환경을 개선하며 일상생활의 질적 향상에 기여했다고 평가하는 전국 각지의 프로젝트를 발굴하였다. 경주, 광주, 대구, 부산, 서울, 세종시, 연천, 울산, 인천, 충주 등 20개 프로젝트에 대하여 각각의 프로젝트 기획 목적과 추진 배경, 참여자의 계획 수립과 실행 과정, 도시설계적 특성과 사후 평가 등의 내용을 고찰하며 그 의미와 가치를 담아냈다.  

특히 이 책은 신도시 개발을 목적으로 추진된 도시설계보다는 기존 원ž구도심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진행된 도시재생 사례들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다. 이에 이 책에서는 급속한 성장과 쇠퇴 과정을 겪고 있는 우리 도시들이 당면한 도시 문제들에 보다 포용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처하고자, 다수의 구성원이 참여하는 사회적 가치의 공유와 의견수렴 과정 그리고 물리적 환경개선을 위한 대안 도출과 의사결정을 기반으로 진행되고 있는 현대 도시설계의 집단 지성의 협력 과정을 기술했다.

우리 도시에서 이러한 노력은 인구의 감소, 산업구조의 변화, 주거환경의 노후화, 도시 외곽의 개발로 인한 원ž구도심의 쇠퇴와 커뮤니티의 해체 상황을 극복하고자, 이미 2000년대 중반부터 경제적, 사회적, 물리적, 환경적으로 활성화하기 위한 도시재생 사업으로 본격화돼 왔다.

이 책은 작게는 동네의 변화와 커뮤니티의 역할, 공공의 역할이 집중된 도심의 쇠퇴지 재개발, 공장지의 산업재생, 수변지의 수변재생, 대중교통체계와 환승거점의 기능 변화를 포함해 모두 다섯 개의 주제를 소개한다.  먼저 챕터 1은 동네의 변화와 헤리티지의 보존 노력, 챕터 2는 공공주도의 재생과 재개발사업, 챕터 3은 대규모 유휴지와 수변공간의 재생 노력, 챕터 4는 도시의 대중교통체계와 교통환승거점의 조성 과정, 챕터 5는 일상환경에서의 생활문화거점 조성의 노력으로서 도시설계를 다루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 진행된 대표적인 도시재생 사례들을 모아, 사회적 가치를 논의하고, 실행과정의 이슈들을 공론화하며, 도시설계의 이론을 넘어 공공과 민간을 포함한 이해집단의 협력작업을 유도하여, 보다 포용적이고 합리적인 문제해결 방안들을 공유하고 탐색하고자 하는 데에 이 책의 출간 의미가 있다.  

최승우 기자 kantmania@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