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9:55 (화)
한양대 원전해체연구센터, 안전한 원전해체 위한 지침서 2종 발행
한양대 원전해체연구센터, 안전한 원전해체 위한 지침서 2종 발행
  • 강일구
  • 승인 2022.09.13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양대 원전해체연구센터(센터장 김용수)가 최근 국내 원자력발전소(이하 원전)의 안전한 해체를 위한 지침서 두 권을 발행했다고, 한양대가 지난 7일 밝혔다.

우리나라의 경우 2017년 영구정지에 들어간 고리 1호기의 해체뿐만 아니라 라이프 사이클 상 노후해 가는 국내 원전들의 안전한 해체를 선제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해당 분야의 전문 인력이 부족해 인력양성이 시급하지만 원전해체 관련 지침서나 교육·훈련용 참고서가 없어 교육현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센터는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고자 최근 『IAEA 원전해체 안전성 평가 해설서』와 『MARSSIM (NUREG-1575) 지침 해설서』를 발행했다. 

『IAEA 원전해체 안전성 평가 해설서』에서는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그간 전 세계에서 진행된 원전해체의 경험을 바탕으로 원전해체 안전성 평가 방법론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부록에는 600 MWe PWR 원전의 안전성 평가의 예를 수록하고 있다. 

김용구 쇼구
김용수 한양대 교수(원자력공학과 )

『MARSSIM (NUREG-1575) 지침 해설서』는 원전해체 후 해당 부지가 주민들이 그 지역에 거주할 수 있을 정도로 안전하다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규제 해제를 위한 방사선 측정과 부지 조사의 가이드라인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전 세계가 공동으로 사용하고 있는 이 방법론은 매우 방대해 원전 해체를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이나 엔지니어들이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았는데, 편역자인 김용수 교수가 2년여의 노력 끝에 주요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해설서를 출간했다.

해당 책들은 대학 연구센터의 간행물로 비매품으로 발행돼 시중에서는 구입할 수 없다. 책을 필요로 하는 기관이나 개인은 한양대 원전해체연구센타( 02-2220-4612)로 연락하면 된다.

 

강일구 기자 onenine@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