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21:05 (화)
경상국립대 ‘MZ세대 맞춤형 수산식품 개발을 위한 감각과학’ 세미나 개최
경상국립대 ‘MZ세대 맞춤형 수산식품 개발을 위한 감각과학’ 세미나 개최
  • 배지우
  • 승인 2022.08.19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CIDS, 시장 경쟁력 높은 수산식품 개발 위해 마련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 수산식품산업화 기술지원센터(RCIDS, 센터장 김진수 해양식품공학과 교수)는 8월 18일 해양과학대학에서 ‘MZ세대 맞춤형 수산식품 개발의 R&BD 수행을 위한 감각과학의 이해’라는 주제로 전문가 초청세미나를 개최했다. 

상국립대학교 수산식품산업화 기술지원센터는 8월 18일 해양과학대학에서 ‘MZ세대 맞춤형 수산식품 개발의 R&BD 수행을 위한 감각과학의 이해’라는 주제로 전문가 초청세미나를 개최했다.

경상국립대 RCIDS 관계자는 “감각과학은 소비자가 식품을 어떻게 인지하고, 이에 따라 어떤 기호도가 형성되는지 알 수 있는 학문으로서 시장경쟁력을 가진 수산식품 개발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과학적 검증단계라고 할 수 있다.”라고 언급했다.

세미나에서 부산대 식품영양학과 이지현 교수는 ‘정량적 소비자 기호도 조사: 설계부터 해설까지’라는 발표를 통하여 “개발 제품의 소비자 기호도 평가 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은 시료 제시 순서, 시료의 양 및 온도, 동반 식품의 선택 등이 있고, 가정간편식(HMR) 패류 스낵의 경우 섭취량, 패키지 기호도 등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롯데중앙연구소 곽중기 상무는 ‘식품업계의 감각평가 활용사례’ 발표에서 “산업현장에서는 감각평가 객관화를 통한 신뢰성 제고가 중요하며, 수산가공 신제품 개발 시에도 환경분석과 더불어 소비자 요구를 반영한 개념(콘셉트) 설정, 제품군에 적합한 감각평가 세부 요소의 제시 등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

RCIDS 김진수 센터장은 “이번 세미나는 식품 개발 시 감각과학의 활용과, 개발 과정에서 중요한 감각평가에 대한 기초 이론 및 산업체 현장에서의 응용사례를 통하여 센터가 추진 중인 ‘MZ세대 맞춤형 수산가공식품의 상품화 연구’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세미나는 RCIDS 부센터장인 해양식품공학과 이정석 교수가 연구책임자로 참여 중인 해양수산부 수산식품 현장 맞춤형 기술개발사업(과제명: MZ세대 선호도 증진 신공정 기술 적용 HMR수산가공식품 개발 및 상품화)의 지원으로 개최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