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05 (금)
이화여대 배꽃나눔실천단, “초·중생 공학 교육부터 디자인 프로젝트까지”괴산서 맞춤형 봉사활동
이화여대 배꽃나눔실천단, “초·중생 공학 교육부터 디자인 프로젝트까지”괴산서 맞춤형 봉사활동
  • 배지우
  • 승인 2022.08.10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화여대 고사리수련관이 위치한 충북 괴산의 지속가능한 발전 토대 마련
- 교육봉사·사진촬영·디자인프로젝트·벽화 그리기 참여한 이화여대 학생들

이화여자대학교(총장 김은미) ‘배꽃나눔실천단’ 38명의 재학생이 7월 26일(화)부터 3박 4일 동안 충북 괴산군에서 머물며 지역 여중생 대상 교육봉사를 비롯해 어르신 증명사진 및 가족사진 촬영, 마을 로고 및 지역 슬로건 디자인 재능 나눔, 벽화 그리기 등 다채로운 봉사 활동을 진행했다. 

이화여대 배꽃나눔실천단 교육봉사팀

충청북도 괴산군은 이화여대 고사리수련관이 위치한 곳으로, 이번 ‘배꽃나눔실천단’ 1기 봉사활동은 괴산군청과 이화여대의 관-학 협력 봉사 모델 구축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괴산군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주제의 봉사활동을 펼침으로써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농어촌 지역과 지속가능한 발전 토대를 마련했다. 

도시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교육 기회가 적은 괴산군 지역 학생들을 위한 교육 봉사는 다양한 주제의 공학 교육을 통해 이공 계열에 대한 흥미를 유도하고, 학생들의 창의력을 향상시키는 데 주안점을 두고 진행됐다. 가습기 만들기, 유체와 베르누이의 법칙 학습을 위한 날개 없는 선풍기 조립하기, 컴퓨팅 지식을 활용한 도트 매트릭스로 전광판 만들기 등 실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된 과학 수업에 여중생들의 흥미와 관심이 집중됐다. 교육 봉사에는 이화여대 컴퓨터공학전공, 화학신소재공학전공, 환경공학전공, 휴먼기계바이오공학부를 비롯한 엘텍공과대학 학생들뿐 아니라 인공지능전공, 교육공학과, 수학교육과, 정치외교학과의 학생들이 참여했다. 

다양한 전공으로 구성된 ‘사진봉사팀’ 학생들은 노인복지회관과 고사리수련관 내 미니 촬영 스튜디오를 설치하고, ‘알록달록 증명사진’과 ‘원하는대로 가족사진’이라는 특별한 컨셉을 가지고 사진촬영 봉사를 실시했다. 교내 사진 동아리 부원들과 함께 봉사에 참여한 정민서 씨(철학·21학번)는 “자연스러운 컷을 얻기 위해 임영웅 노래도 틀고 이야기도 나누며 밝게 웃는 어르신들의 모습을 사진으로 담아내는 작업이 즐거웠다”며 “촬영 사진을 즉석에서 프린트해 드리는 이벤트도 마련하고 증명사진을 찍어 드리기도 했는데, 도시에서는 쉽게 접할 수 있는 서비스에도 기뻐하는 참가자분들을 보며 우리의 작은 취미와 관심이 의미 있게 쓰일 수 있다는 것이 뜻깊게 느껴졌다”고 소감을 밝혔다. 

‘디자인팀’ 학생들은 ‘둔율 올갱이 마을 로고 리뉴얼’, ‘교육강군 괴산 슬로건 디자인’, ‘평생학습도시 슬로건 디자인’ 등 세 개의 디자인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지역의 가치와 브랜딩을 담은 세련된 로고와 슬로건을 탄생시켰다. 괴산군청 평생학습팀 관계자는 “이화여대 학생들이 디자인한 결과물이 전문가의 작업물을 능가할 만큼 수준급이어서 솔직히 기대 이상이었으며, 올갱이 마을 주민들도 새롭게 바뀐 로고를 활용하여 특산품 판매를 진행할 생각에 크게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벽화봉사팀’은 괴산군 둔율 마을의 오래된 벽화를 보수하고, 마을과 어울리는 아름다운 벽화를 통해 밝고 화사한 분위기를 만들어 냈다. 괴산군 둔율 마을의 마스코트인 올갱이를 잡는 아이들과 낚시를 하는 어른들이 산과 강에 어우러져 전원적인 분위기를 낸 담장 도안은 지역의 어르신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이화여대는 올 1월 충북대학교, 충북도립대학교, 괴산군, 충북연구원과 ‘고사리 수련관 활용 공동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8월 11일(목)에는 ’고사리 수련관 활용 대학혁신 공유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출범식‘을 갖고 지역혁신사업 운영을 위해 더욱 긴밀히 협조하기로 했다.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봉사팀은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이번 배꽃나눔실천단 1기 봉사활동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매년 여름 괴산군청과의 협업을 통한 배꽃나눔실천단 봉사활동을 이어나감으로써 지역사회의 성장·발전에 공헌할 예정이다. 또한, 국내·외 소외계층의 아동들에게 교육봉사를 제공하는 이화봉사단, 청소년-대학생-사회인 멘토가 연결되어 청소년과 대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상생지락멘토링 등 다양한 봉사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이화여대의 설립이념인 기독교적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데 앞장설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