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30 (금)
사회복지 현장실습 A to Z
사회복지 현장실습 A to Z
  • 최승우
  • 승인 2022.07.28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말숙·김정진 지음 | 424쪽 | 학지사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는 현장실습에서 만들어진다

사회복지는 이론과 실천기술을 함께 배우는 실천학문이며, 사람을 상대로 하는 휴먼서비스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철저한 현장실습교육을 기초로 이론과 실천기술을 함양해야 한다. 그러나 사회복지 현장실습교육은 다양한 이유로 인해 그다지 철저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그 여러 이유 중 하나가 교재의 문제다. 기존의 교재는 학생들의 실습에 큰 도움을 주지 못할 뿐 아니라, 수업 교재로 활용하는 데 적합하지 않다는 아쉬움이 있다. 사회복지 현장실습은 대학교와 현장기관, 학생, 실무자와 교수가 공동으로 만들어 가는 실천교육과정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은 사회복지 현장실습 과목을 ‘교과서가 필요 없는 과목’ ‘별도의 준비가 필요 없는 과목’ ‘자신의 실습 경험을 발표만 하면 되는 과목’ 등 소극적이고 개인적인 작업으로 인식하고 있다.

저자들이 재직하고 있는 대학에서는 사회복지 현장실습교육을 내실 있게 진행하고자 의무 실습 2회, 심화 실습 과목 개설, 실습기관 방문을 통한 협력교육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최근에는 학생들이 실습을 하기 전에 현장 실무자를 초빙하여 ‘실습 아카데미’라는 교육과정을 열어 학생들의 사전준비와 자발적 학습동기 강화를 돕고 있다. 이는 학생들에게서 사회복지 실무현장과 대학이 학생들의 욕구가 반영된 내용으로 공동 교육을 실시하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는 평을 이끌어 내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교육 경험에 기초하여 이 책을 구성하였다. 제1부에서는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개요와 이론, 제2부에서는 사회복지 현장실습을 위한 점검과 준비, 제3부에서는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실제, 제4부에서는 사회복지 현장실습슈퍼비전 그리고 부록에서는 한국사회복지사 윤리강령과 사회복지 현장실습에 필요한 서식 등을 제시하였다. 제1부와 제4부는 김정진 교수가, 제2부와 제3부는 석말숙 교수가 집필하였고, 사회복지 현장실습에 필요한 서식은 한국 사회복지사협회의 권고안을 소개한 것이다.

최승우 기자 kantmania@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