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5:30 (목)
[경성대] 수시 6회 지원…전형별 중복지원 가능
[경성대] 수시 6회 지원…전형별 중복지원 가능
  • 교수신문
  • 승인 2022.07.27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학년도 수시 모집_ 경성대

경성대(총장 송수건)는 2023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모집인원 2천934명 중 90.9%인 2천666명을 선발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약학과와 간호학과(일부)만 적용하며, 그 외 모집단위에서는 수능응시여부와 관계없이 수시모집의 모든 전형에 지원이 가능하다. 

학생부위주전형에는 학생부교과전형으로 △일반계고면접전형(595명) △일반계고교과전형(927명) △지역인재전형(35명) △지역인재(저소득층)전형(3명) △특성화고교과전형(113명) △사회배려대상자전형(32명) △특성화고동일계전형(41명) △농어촌전형(56명) △저소득층전형(55명)이 있으며, 학생부종합전형으로는 △학교생활우수자전형(440명)이 있다. 

일반계고면접전형과 일반계고교과전형은 2015년 2월 이후 일반계고 졸업(예정)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일반계고면접전형은 1단계에서 교과성적 100%를 반영해 5배수로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점수 80%와 면접 20%를 반영한다. 일반계고교과전형은 교과성적만으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경성대 대학입학전형은 고교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들에게 유리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사진=경성대

지역인재전형, 약학과·간호학과 모집…수능최저기준 적용

지역인재전형은 약학과와 간호학과를 모집하고 부산·울산·경남지역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라면 지원이 가능하다. 교과성적만으로 합격자를 선발하고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특성화고교과전형 역시 교과성적만으로 선발하며 특성화고 출신자만 지원할 수 있다.

사회배려대상자전형은 국가보훈대상자,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지원대상자, 만 30세 이상의 만학도, 다문화가정자녀가 지원할 수 있으며 정원외로 모집하는 특성화고동일계전형, 농어촌전형, 저소득층전형과 함께 교과성적 100%를 반영한다. 
특성화고동일계전형은 동일계열로 인정된 학과 출신자만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경성대 입시홈페이지를 참조해 지원 가능한 모집단위를 확인해야 한다.

학교생활우수자전형 올해부터 면접 폐지

학생부종합전형인 학교생활우수자전형은 올해부터 면접을 폐지해 학생부 100%(종합평가)를 반영하고,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적용되지 않는다.

실기/실적위주전형으로는 실기특별전형과 특기자전형이 있다. 실기특별전형은 음악·디자인·연극영화·영상애니메이션·스포츠건강·현대미술·공예디자인·사진 학부(과)에서 모집을 하며 교과 10%와 실기 90%를 반영한다. 
특기자전형은 외국어(영어영문, 중국, 글로벌)·체육(스포츠건강) 특기자를 선발하며 외국어특기자의 경우 서류 70%와 면접 30%를 반영하며 체육특기자는 교과 20%, 출결 10%, 서류 60%, 면접 10%를 반영한다.

경성대 지원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오는 9월 13일부터 9월 17일까지 5일간 인터넷으로 원서를 접수하면 된다. 실기고사는 10월, 면접고사는 10~11월에 치러진다. 특히 주요전형인 일반계고면접전형의 경우 수능시험 이틀 후인 11월 19일~20일로 예정돼 있다.

지난해와 달라진 내용은 일반계고면접전형의 면접 반영비율 확대와 학교생활우수자전형의 면접 폐지 등이다. 사진=경성대

일반 수험생이라면 누구나 쉽게 지원

경성대 대학입학전형은 고교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들에게 유리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설계돼 있어 일반 수험생이라면 누구나 쉽게 지원이 가능하다. 
학생부 교과 반영 방법은 1학년 1학기~3학년 1학기까지의 기간 중에서 학기기준으로 총 10과목(지정교과8+기타교과2)을 반영하고 진로선택과목은 기타교과에서 최대 1과목만 반영이 가능하다. 약학과는 국어, 영어, 수학, 탐구교과(한국사 포함) 전과목이 반영되고 진로선택과목은 상위 3과목을 평균해 가산점으로 반영한다. 

수능최저기준 약학과·간호학과(일부)만 적용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약학과와 간호학과(일반계고교과전형, 지역인재전형, 지역인재(저소득층)전형)에만 적용이 되며 그 외 모집단위에서는 수능응시여부와 관계없이 수시모집의 모든 전형에 지원이 가능하다. 
지난해와 달라진 내용은 일반계고면접전형의 면접 반영비율 확대와 학교생활우수자전형의 면접 폐지, 약학과 교과 반영 방법과 약학과 수능최저학력기준이 변경됐다. 뿐만 아니라 학교생활우수자전형에서 마이스터고, 특성화고 출신 학생들도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지원자격을 확대했다. 사회배려대상자전형 지원자격에서 다문화가정자녀 추가와 만학도 나이(만 30세 이상)가 변경됐으며, 현대미술학과 실기고사 과제에 기초디자인이 추가됐다.

여러 전형에 복수지원하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유리하다. 사진=경성대

각 전형 특징 구체적으로 파악하자

경성대 합격을 위해서는 각 전형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전형방법에 따른 본인의 성적을 산출하고 전년도 자료와 비교해 본인에게 유리한 전형방법과 학과를 선정해 성적 자료와 함께 전년도 경쟁률, 충원합격자 현황 등을 파악 후 지원해야 한다. 

면접고사와 실기고사도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면접고사는 입시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전년도 기출문제를 살펴보면 좋다. 실기전형에서 실기고사의 반영 비율이 90%에 달하기 때문에 사실상 당락을 결정한다고 볼 수 있다. 실기고사 문제가 대부분 공개되고 매년 유사한 형태로 출제되고 있기 때문에 사전에 충분히 준비하기 바란다. 

끝으로 경성대는 전형을 달리하면 모집단위 동일 여부와 상관없이 복수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여러 전형에 복수지원하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유리하다.

김진우 경성대 입학관리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