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8-15 09:58 (월)
[동국대] AI소프트웨어융합학부·한국음악과, 모집단위 신설
[동국대] AI소프트웨어융합학부·한국음악과, 모집단위 신설
  • 교수신문
  • 승인 2022.07.19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학년도 수시 모집_ 동국대

116년의 역사를 가진 동국대(총장 윤성이)는 최근 동국 미래 VISION 2040을 선포했다. ‘인류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선도하는 글로벌 리더’를 비전으로 국내 TOP3 및 글로벌 TOP50을 목표로 한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미래사회에 선도적으로 대응함으로써 학생들의 성공적인 사회 진출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을 줄이기 위해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는 장학 프로그램 ‘동국건학장학’을 신설해 올해부터 학생들을 선발하고 있다. 학생들의 진로 설정과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돕는 동국대 대표 학생역량통합관리시스템 운영, 대규모 오프라인 취업박람회 개최 및 각종 커리어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동국대는 2023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59.9%에 해당하는 1천880명을 선발한다. 올해 수시모집 주요 변경사항은 모집단위 신설, 학생부종합전형 1단계 선발배수 확대, 학생부교과전형의 전형방법 변경, 논술전형 선발인원 축소 등이다.

등록금 전액지원 ‘동국건학장학’ 프로그램 마련

2023학년도 신입학전형에서는 AI소프트웨어융합학부, 한국음악과 등 모집단위가 신설됐다. AI소프트웨어융합학부는 2022학년도에 신설된 AI융합학부에 컴퓨터공학전공과 멀티미디어공학과를 포함한 신설 모집단위로써 학생부종합, 학생부교과, 논술, 실기 등 다양한 전형을 통해 수시모집에서 128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또한 한국음악과의 경우 기악·성악·한국실용음악 부문에서 실기전형을 통해 15명을 선발한다.

동국대는 국내 TOP3, 글로벌 TOP50을 목표로 한다. 사진=동국대

동국대 수시모집은 전형유형에 따라 학생부종합, 학생부교과, 논술, 실기·실적위주 전형으로 구분된다. Do Dream전형을 비롯해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전형은 학생부종합전형이다. 학생부종합전형으로 965명을 선발하며, 이는 수시모집 전체 인원의 51.3%를 차지한다.

학생부종합 △Do Dream △Do Dream(소프트웨어) △불교추천인재 △고른기회통합 △특수교육대상자 전형은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 서류종합평가 100%로 전형별 선발배수에 따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70%와 면접평가 30%를 합산해 합격자를 가려낸다. 학생부종합 △특성화고등을졸업한재직자전형은 일괄전형으로 서류종합평가 100%로 선발한다. 

학생부교과 △학교장추천인재전형은 학생부교과 70%와 서류종합평가 30%를 일괄 합산해 선발한다. 전년도에 비해 학생부교과 반영비율이 10% 증가했지만, 여전히 서류종합평가의 영향력이 높다. 고교별 추천인원은 최대 8명으로 제한하며 동국대 모집단위 계열을 기준으로 계열별 최대 4명까지 추천 가능하다. 학생부종합전형과 마찬가지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으며, 자기소개서도 제출하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이다.

2022학년도에 비해 모집인원이 줄어든 논술전형은 307명을 선발하며 논술 70%와 학생부 30%를 합산하는 일괄전형으로 진행된다. 수시모집에서 유일하게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며 학생부의 경우 교과 20%와 출결 10%를 정량적으로 반영한다. 학생부 교과는 계열구분 없이 국어·수학·사회·과학·영어·한국사 교과 중 석차등급 상위 10과목만을 추출하고 반영해 수험생의 부담은 적은 편이다.

실기·실적위주 전형은 △국어국문·문예창작학부 △체육교육과 △미술학부 △연극학부 △영화영상학과 △스포츠문화학과 △한국음악과 등 7개 전형에서 총 150명을 모집한다. 올해 신설된 한국음악과의 경우 실기고사 70%와 학생부 30%를 합산하는 일괄전형으로 선발하며 종목별 실기고사에 관한 세부사항은 수시 모집요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강규영 동국대 입학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