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0:10 (토)
영남대 권순호, ‘전국 대학생 IEEE 퀴즈대회 1위’
영남대 권순호, ‘전국 대학생 IEEE 퀴즈대회 1위’
  • 배지우
  • 승인 2022.07.14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세계 최대 규모, 최고 권위 IEEE(국제전기전자공학자협회) 후원
- 국제적 연구 성과, 최신 기술 트렌드 등 관련 논문, 저널, 국제표준 등 퀴즈
- 전문적이고 광범위한 정보 ‘검색·해석·분석 등 종합적사고력’ 갖춰

영남대학교 환경공학과 4학년 권순호(22) 씨가 제9회 전국 대학생 IEEE 퀴즈대회에서 1위(IEE상)에 올랐다.

제9회 전국 대학생 IEEE 퀴즈대회에서 1위에 오른 영남대학교 환경공학과 4학년 권순호

이 대회는 국제전기전자공학자협회(IEEE,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가 후원하고 KITIS 산학연정보(주)가 주관했다. IEEE는 전 세계적으로 42만 명 이상의 회원으로 구성된 전기·전자공학 분야 세계 최대 기술 조직으로 국제 표준 개발 및 정책 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다. IEEE 회원들은 전기·전자공학, 컴퓨터공학뿐만 아니라 물리학과 수학 같은 기초과학 분야 연구자들도 활동 중이다. IEEE에서 발간하는 학술지는 각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IEEE의 저널을 구독하고 있는 국내 대학의 학부생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대회는 대학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IEEE 엑스플로(Xplore) DB를 검색해 퀴즈 문제를 푸는 온라인 정보검색대회다. 이번 대회에서는 IEEE의 저널, 학술논문, 국제표준 등 국제적 연구 성과와 최신 기술 트렌드 등과 관련한 퀴즈 30문항이 출제됐다. 문제 형식은 객관식과 단답형 주관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회 참가자들은 지난 4~5월 중 온라인으로 문제를 풀고 답안을 제출했다. 

이번 대회 1위로 IEEE상을 수상한 권 씨는 “지난해 영남대 중앙도서관이 주관한 교내 논문 읽기 퀴즈 대회에 참여해 1등을 수상한 경험이 있다. 평소 학술 논문에 관심이 많아서 논문 읽기를 꾸준히 한 것이 이번 대회 수상으로 이어진 것 같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논문과 학술 매거진 등 주어진 정보를 검색하고 문제를 푸는 대회지만 난이도가 상당히 높다. 특히, 전문 연구자들이 저술한 방대한 분량의 논문 등 주요 학술지를 학부생이 검색하고 이해하기에는 생소하고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학술지의 내용 등 원하는 정보를 정확히 찾는 것은 물론, 검색된 정보를 해석하고 분석할 수 있는 종합적사고력를 갖춰야 수상자 명단에 이름을 올릴 수 있다.

권 씨는 “다양한 분야의 학술지를 접하다 보면, 전공 공부만으로는 얻을 수 없는 트렌디한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스스로 정보를 찾고 공부하면서 문제해결능력도 키울 수 있었다”면서 “학생들이 학부 때부터 다양한 학술 정보를 이용하고 공부하는데 익숙해진다면, 지식의 폭이 확장되는 것은 물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