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00 (목)
대학법인협의회, 2022 대학법인 관리자 세미나 개최
대학법인협의회, 2022 대학법인 관리자 세미나 개최
  • 배지우
  • 승인 2022.07.07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학혁신 전략·중대재해처벌법·감사업무 등 특강
“사학법인 자주성 침해할 수 있는 사립학교법 개정안 적극 대응 계획”
지난 6일부터 사흘간 제주에서 2022 대학법인 관리자 세미나가 개최됐다.

한국대학법인협의회(회장 노찬용 영산대 이사장)는 지난 6일부터 사흘간 제주 그라벨호텔에서 ‘2022 대학법인 관리자 세미나’를 열었다. 

지난 1986년 출범한 한국대학법인협의회는 4년제 사립대학을 운영하는 전국 175개 학교법인이 회원교로 참여하고 있다. 이날 세미나는 대학 법인의 핵심업무를 담당하는 법인 처(국)장·부장·직원 등 약 8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세미나는 노찬용 회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법인 직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 특강, 교양 특강, 업무 영역별 분임 토의 등으로 진행됐다.  

노찬용 회장은 인사말에서 “우리의 고등교육은 지난 14년간 대학 등록금 동결과 입학금 폐지 등으로 인한 재정 압박이 심화되고 급격한 학령인구 감소로 사학의 재정건전성이 악화되고 있다”면서 “한국대학법인협의회는 사립대학이 건학이념을 구현하면서 교육의 자주적 발전과 수월성, 공공성을 높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데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세미나 첫 날에는 박준성 교육부 사립대학정책과장의 ‘새 정부 국정 추진 방향과 사학 혁신 전략’ 특강과 온에셋 박낙원 대표의 ‘중대재해처벌법의 이해와 대응 전략’ 특강이 열렸다. 둘째 날에는 세계 여행 스토리텔러 김재열 박사의 ‘여행에서 얻은 창의적 영감’ 특강, 손민효 교육부 사학감사담당관실 사무관의 ‘감사업무의 개괄과 법률적 쟁점 및 판례 동향’ 특강이 있었다. 

한국대학법인협의회는 “하루가 멀다하고 발의되는 사학법인의 자주성을 침해할 수 있는 사립학교법 개정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5월에는 교육부와 대학법인협의회, 전문대법인협의회, 한국사학진흥재단, 재정·회계전문가 등 16명으로 구성된 ‘사립대학 재정여건 개선협의체’에 참여해 사립대학 재정 관련 제도의 전반적인 개선과 추진 전략을 논의했다. 6월 10일에는 각 지역을 대표하는 대학·전문대학 법인 이사장과의 간담회를 갖기도 했다. 

배지우 기자 editor@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