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1:10 (토)
소비자 웰빙
소비자 웰빙
  • 최승우
  • 승인 2022.06.22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진 지음 | 550쪽 | 도서출판 정독

마케팅의 가장 중요하고 본질적인 역할은 제품과 서비스를 통하여 소비 만족을 제공하고 소비자 웰빙을 향상시키는 것이고 이러한 소비자 웰빙의 향상은 기업과 소비자의 장기적 관계를 강화하는 선순환으로 이어진다. 최근 마케팅 분야에서도 소비자 웰빙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증적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다루는 구체적 소비자 웰빙(micro consumer well-being)에 관한 연구들과 여러 제품이나 서비스 소비 경험의 누적으로서 소비 생활 영역 전반에 대한 만족이나 행복감을 다루는 전반적 소비자 웰빙(macro consumer well-being)에 관한 연구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구체적 소비자 웰빙(micro consumer well-being)은 특정 제품의 구매, 소유, 체험에 의한 일시적인 소비 생활 만족감과 소비 행복감을 의미한다. 전반적 소비자 웰빙(macro consumer well-being)은 다양한 소비 체험의 누적 결과로서 장기간에 걸친 비교적 안정적인 소비 생활 전반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과 행복감을 의미한다.

본서는 이러한 소비자 웰빙 관련 다양한 연구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면서 소비자 웰빙의 향상을 위한 소비자의 소비 전략과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연결시키려는 의도에서 집필되었다. 구체적으로 본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한다. 

1. ‌소비자 웰빙(consumer well-being)의 개념과 원리: 소비자 웰빙의 개념은 무엇이고 소비자 웰빙 향상의 원칙은 무엇인가? 

2. ‌구체적 소비자 웰빙(micro consumer well-being): 구체적 소비자 웰빙을 증진시키는 소비자 경험은 무엇인가? 구체적 소비자 웰빙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업의 웰빙 마케팅 전략과 소비자의 소비 전략은 무엇이어야 하는가? 

3. ‌전반적 소비자 웰빙(macro consumer well-being): 전반적 소비자 웰빙은 소비자 구매 행동과 전반적 웰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소비자 웰빙의 관계적 성과와 웰빙 성과는 무엇인가? 

4. ‌소비자 웰빙의 측정도구와 이론: 소비자 웰빙과 주관적 웰빙의 측정도구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소비자 웰빙과 전반적 웰빙의 주요 이론은 무엇인가?

본서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 웰빙의 개념을 이론적으로 설명한다. 소비자 웰빙의 개념과 더불어 소비자 웰빙의 측정도구들을 제시하고 소비자 웰빙 향상의 원리(principles of consumer well-being)를 제시한다. 둘째, 구체적 소비자 웰빙(micro consumer well-being)을 설명한다. 각 소비 단계별 구체적 소비자 웰빙의 형성 요인을 설명하고 구체적 소비자 웰빙을 향상하기 위한 다양한 소비 전략과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실증 연구 문헌을 중심으로 설명한다. 셋째, 전반적 소비자 웰빙(macro consumer well-being)에 대하여 전반적 소비자 웰빙의 형성 요인을 설명하고 전반적 소비자 웰빙이 소비자 행동 및 전반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한다. 넷째, 소비자 웰빙과 전반적 웰빙의 다양한 측정도구 및 관련 이론들을 설명한다. 

본서는 소비자의 웰빙을 향상 및 유지시키기 위한 소비자의 소비 전략 및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이론적 규명과 실천적 과제를 제시한다. 본서는 기존의 이론과 연구 문헌을 바탕으로 소비자 웰빙의 각각의 주제에 대한 이론적 규명과 마케팅 및 소비전략 그리고 연구가설이 기술된다. 소비자 웰빙에 관심이 있는 연구자, 소비 정책 연구가, 그리고 마케팅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다. 본서가 소비자 웰빙에 관련된 연구들을 이해하는데 기여하여 이를 기반으로 소비자 웰빙을 향상시키기 위한 소비자의 소비 전략 및 기업의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최승우 기자 kantmania@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