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50 (금)
동아대 김준형 교수, 목재 마감 바이블 한국어판 『Bob Flexner의 목재마감』 출간
동아대 김준형 교수, 목재 마감 바이블 한국어판 『Bob Flexner의 목재마감』 출간
  • 배지우
  • 승인 2022.06.20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감에 관해 고민하는 모든 분에게 교과서 같은 지침 줄 수 있을 것”

동아대학교(총장 이해우)는 화학공학과 김준형 교수가 최근 목재 마감 바이블 한국어판 『Bob Flexner의 목재마감』을 펴냈다고 20일 밝혔다.

화학공학과 김준형 교수 역서 『Bob Flexner의 목재마감』.

이 책은 미국 목공인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70만부 판매 실적을 올린 목재 마감 바이블인 『Understanding Wood Finishing』의 우리말 번역본으로 작업엔 김 교수와 우드 아카데미 정연집 대표강사가 참여했다.

원 저자인 Bob Flexner는 미국 오클라호마 주에서 40년 이상 가구 제작 및 재마감 공방을 운영하며 이를 바탕으로 다수의 목재 마감 관련 서적들을 집필했다.

특히 『Understanding Wood Finishing』은 Bob Flexner의 오랜 목재 마감 경험과 마감제의 물리·화학적 이론 설명을 집대성한 역작으로 평가 받는다.

이 책은 ‘목재 마감 기초’와 ‘목재 마감 응용’, ‘목재 마감 전문가용’ 등 소제목 아래 모두 21장으로 구성됐다.

각 장은 ‘목재는 왜 마감을 해야 하는가?’를 시작으로 △재면 준비 △도장 용구 △목재 착색 △오일 마감제 △왁스 마감제 △눈메꿈 △도막형성 마감제 입문 △셀락 △래커 △바니시 △2액형 마감제 △수성 마감제 △마감제 선택하기 △고급 도색 방법 △마감 완성하기 △각기 다른 목재의 마감 △마감 관리하기 △마감 보수하기 △실외마감 △슬기로운 마감 생활 등으로 이뤄졌다.

각 장은 내용의 중요도나 읽어야 하는 순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어서 독자들은 필요한 대목을 먼저 찾아 읽어도 무방하다.

김 교수는 “Bob Flexner가 이 책에서 제시하는 마감제의 깊이 있는 설명은 마감에 관해 고민하는 모든 분에게 교과서 같은 지침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며 “이 책에서 언급하는 주제와 마감제 범위는 온라인에서 유통되는 정보들과 차원을 달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