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3:00 (금)
경상국립대 농식연 미래동물성자원센터, “축산식품 안전성은 우리가 책임진다!” HACCP 교육 프로그램 실습 발표회 및 이수식 개최
경상국립대 농식연 미래동물성자원센터, “축산식품 안전성은 우리가 책임진다!” HACCP 교육 프로그램 실습 발표회 및 이수식 개최
  • 배지우
  • 승인 2022.05.24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 농식품바이오융복합연구원(원장 김두환 축산과학부 교수)과 축산과학부(학부장 임현태)가 공동주관하고 미래동물성자원센터가 주최한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교육 프로그램 실습 발표회 및 이수식’이 5월 23일 열렸다.

HACCP 프로그램 발표회 및 수료식 사진

HACCP는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zard Analysis and Critical Control Point)’으로 식품의 원료 관리, 제조·가공·조리·소분·유통의 모든 과정에서 위해한 물질이 식품에 섞이거나 식품이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각 과정의 위해요소를 확인·평가하여 중점적으로 관리하는 기준을 말한다. 

이번 HACCP 프로그램은 ‘축산식품의 안전성은 우리가 책임진다!’라는 교육 목표로 HACCP 기초 이론 강의와 현장실습을 병행하여 4월 18일-5월 23일까지 28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이 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12명(차정은, 최지수, 고수성, 김지호, 용석준, 이정현, 이태민, 정다은, 전재영, 제혜인, 정승원, 황정민)이다.

HACCP 교육 프로그램 실습 발표회에서 최지수, 황정민 팀(축산과학부 동물소재공학전공)은 “HACCP 선행요건과 그 적용 관리체계를 자세하게 이해하게 되었고 또한 미생물 실습을 통한 식품 안전성 확보의 중요성을 깨닫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라고 말했다. 

또한 졸업을 앞둔 제혜인, 고수성, 용석준 팀은 “축산식품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생물학적, 화학적, 물리적 위해요인들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이들을 사전에 차단하여 소비자에게 안전한 제품을 공급하기 위한 기본적인 규정을 잘 습득한 만큼 향후 취업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라며 만족감을 표시했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수행한 미래동물성자원센터장(센터장 김일석 축산과학부 교수)은 “이 프로그램은 HACCP 이론과 실습 교육을 통해 축산식품 안전성에 대한 실무적이고 통합적인 전문지식을 갖추게 함과 아울러 취업역량 강화에도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했으며 학생들의 프로그램 참여 열의가 높아 교육성과가 높았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