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7-01 17:55 (금)
이론·개념 벗어나 '기업 현실'을 교실로
이론·개념 벗어나 '기업 현실'을 교실로
  • 구정모
  • 승인 2022.05.19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시대, 최고의 강의④ 구정모 목원대 경영학과 교수
구정모 목원대 교수(경영학)
구정모 목원대 교수(경영학)

산업구조 재편, 노동시간 단축, 고용형태 다각화 등에 따라 노동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기업은 직원이 일하는 시간의 ‘양’보다 과업 수행에 따른 결과의 ‘질’을 뜻하는 성과에 더 집중하게 된 상황이다. 산업현장에서는 직원의 실력과 성과에 입각한 평가와 차등보상, 생산성 제고를 위한 인력 효율화, 경쟁문화 활성화와 같은 기업의 성과주의 강화 움직임이 확산하고 있다. 한편 누구도 예상 못 한 팬데믹은 많은 기업의 인적자원관리를 비롯한 주요 기능이 사실상 일시정지 상태와도 같이 만들기도 했다.

이러한 상황인데도, 다수 대학의 경영학과 인사조직 교과는 이론과 개념 중심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조직행동론』과 같은 일부 과목의 연구와 강의는 기업의 현실과의 괴리가 더욱 커지고 있는 모습도 관찰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부 기업은 자체적으로 구축한 HR 연구기능을 활용하여 혁신적 수준의 인사관리 정책과 제도를 실행하고 있다. 기업현장에서는 이미 실무자들이 인사조직 경영학자들의 이론과 개념에 기초한 제안을 앞서서 행하고 있기도 하다.

목원대 경영학과 인사조직 영역 역시, 『인적자원관리 이해』, 『조직행동론』, 『조직이론』, 『노사관계론』 등 이론학습 비중을 크게 운영해 왔다. 그러나 목원대는 전교 차원에서 전공별 실무·현장중심 교과개편 혁신을 지속 추진해 왔으며, 경영학과도 2020년을 기점으로 현장 중심적 교과개편을 추진하였다. 특히 인사조직 영역은, 2021년 1학기부터 기존 3학년 대상 이론교과인 『인적자원관리 이해』라는 이론교과를 전격적으로 폐지하고, 『인적자원관리 실무』라는 실무교과로 과감하게 신설·개편하여 100% 실무교과로 운영하기로 결정하였다. 

 

비대면 수업에선 '개인별 프로젝트'

교과 주제는 평가·보상·육성 영역을 포괄하는 성과관리다. 기업 인사관리의 핵심영역이며, 가장 빠르게 변화하는 분야라는 점을 고려하였다. 성과관리는 인사관리·인재육성정책, 임금체계, 인적구조, 조직문화, 노동시장 요인과 관련이 깊으며, 직원의 행동·사고, 직무몰입·로열티에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경영학 전공자의 실무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최적의 주제로 판단하였다. 교과는 MBA 수업방식을 과감하게 채택. 즉, ① 관련 아티클·기업사례 사전배포, ② 개인별 사전학습 및 기업현장 사례 발굴·분석 ③ 프로젝트 산출물 발표·토론으로 진행하였다. 

비대면 학습 비중이 컸던 점을 고려하여, 협업보다는 개인별 프로젝트 방식으로 운영하였다. 문제와 이슈를 학생이 직접 찾아 비판하고 논의함으로써 문제해결을 위한 최접점을 찾도록 도와주는 것이 교과의 가장 큰 목표였다. 학생이 직접 기업 성과관리와 연계한 개인 프로젝트 과제를 통해 도출·분석한 주제로는 『다면평가제도』,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노동시간단축·주52시간제』, 『일과 삶의 균형』 등이다. 기업현장에서 성과관리와 관련하여 중요하게 다뤄지고 움직임을 직접 발굴하고 비평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평가할 수 있다.

해당 교과를 운영한 결과, 수강생 중 3명이 국내 최대 교육컨설팅사와 대기업 인턴직에 입사하는 성과를 거뒀다. 입사 지원 시 경력기술서에 교과 이수내용(프로젝트 결과물)을 첨부하고 강조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동료 학생들 역시 자신감과 동기부여 함양에 도움이 되고 있으며, 최근 목원대 경영학과가 달성하고 있는 탁월한 수준의 재학생 취업성과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22년도 1학기의 경우, 현직 대기업 최고인사책임자(CHRO)을 겸임교수로 초빙하여 보다 실질적인 교과를 운영하고 있는 중이다.

 

구정모 목원대 경영학과 교수
University College Dublin에서 MBA를, 중앙대에서 인적자원개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목원대 교무처장과 경영학과 학과장을 수행하고 있으며, 중앙대 겸임교수, SK플래닛(주) 인사팀장 등을 역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