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10 (목)
서울대학교, Turnitin 제공 종합 채점 솔루션 Gradescope 국내 최초 도입
서울대학교, Turnitin 제공 종합 채점 솔루션 Gradescope 국내 최초 도입
  • 방완재
  • 승인 2022.05.09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점 시간을 단축시키고 교수 학습 과정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Gradescope, 한국어판 런칭

서울, 2022년 5월 9일 /PRNewswire/ -- 서울대학교에서 2022년 국내 최초로 Gradescope을 도입했다. 연이어, 올해 개교한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에서도 Gradescope 계약을 완료했다. Gradescope은 지난 해 9월 국내 정식 런칭했으며, 제공사인 Turnitin은 지난 20여년간 140여개국, 16,000개 이상의 기관에 학문 윤리와 공정한 평가 솔루션을 제공해왔다.

Gradescope은 2014년 UC Berkeley 컴퓨터공학과 박사 과정을 밟던 조교들이 실제 채점 중 발생하는 비효율성에 주목하여 처음 개발했던 솔루션이었던 만큼 세계 최고의 대학 교육 현장에서 즉각적인 호응을 받았다. 국내에서는 서울대학교와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에서 각각 국내 1호, 2호로 구독하였고 두 기관은 올해부터 서비스중인 한국어판도 이용하고 있다. 한국어는 현재 국내에서 Turnitin을 이용중인 학교들과 컴퓨터공학, 수학, 화학 등 STEM 이공계학과의 요구를 반영하여 신속하게 서비스를 시작했다. 

Gradescope은 시험 및 과제를 모두 온라인 공간으로 가져와 채점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켜 주는 원스톱 채점 솔루션이다. 변경 사항이 바로 적용되는 다이나믹 루브릭(Dynamic Rubrics)으로 일관된 평가 기준을 적용할 수 있고, AI (Artificial Intelligence)를 통한 자동 채점도 가능하다. 과목이나 문항 형태와 상관없이 Gradescope을 이용할 수 있으며, 지필평가의 답안 채점, 컴퓨터 코딩 과제, 코드 유사성 검사, 온라인 시험 출제도 가능하다. 채점 시간을 단축하고 학생에게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으며, 바로 도출되는 채점 통계 자료를 통해 수업 설계 및 운영도 선진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 Gradescope의 장점이다.

서울대학교 언어학과에서 언어의 세계, 형태론 등을 강의하며 온라인 시험 기능을 이용해 본 박나영 강사는 Gradescope에 대해  "교수자 입장에서 매우 편리한 평가 시스템이다. 개인적으로, 한 학생의 답안을 채점하며 코멘트를 남기면 다음 학생 답안 채점시 그 코멘트를 끌어올 수 있고, 또 코멘트 수정시 기채점된 부분에도 자동 반영된다는 점이 가장 좋았다." 라고 평했다.

Turnitin의 동북아시아 지역 디렉터 Betsy Matsunaga는 "에듀테크 산업에서 각국에 맞는 다국어 언어 지원은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2021년 Gradescope의 한국 정식 런칭 후, 국내 대학 및 교육자들에게서 받은 Gradescope 한국어 지원 요청을 반영하여 이번 한국어 버전을 출시하게 되었다. Gradescope의 런칭과 한국어 서비스가 많은 교육자들과 학생들이 효율적이고 유의미한 교수-학습 과정을 만들어가는 데 일조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Gradescope은 교육계에 끼친 혁신적이고 긍정적인 영향은 Bett Awards, EdTech Breakthrough, EdTech Digest, SaaS, SIIA CODiE, Tech & Learning 등을 통해 인정받아왔다.

현재까지 6억 2400만 건의 문항이 Gradescope을 통해 채점되었다. 이는 11만 여 명의 교수가 270만 명의 학생의 과제 및 시험을 채점한 결과이며, 전 세계적으로는 2,600여 기관이 Gradescope를 도입하여 평가 과정 중 유의미한 학습 가능성을 극대화하고 신속하고 효율적인 채점 및 피드백 과정을 이뤄가고 있다.

 

About Turnitin 
Turnitin은 학문적 윤리성과 학습 결과 개선에 헌신하는 글로벌 회사로서, 지난 20여 년 간 전 세계 교육 현장에서 정직성, 일관성, 공정성 있는 교수-평가 과정을 위해 노력해 온 많은 교육자들과 협력해왔습니다. Turnitin의 솔루션 라인업은 유사도 검증을 통해 독창적이고 수준 높은 글을 쓸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도구부터 학생들의 학습 결과 및 시험 평가 과정, 프록터링 과정을 개선하는 도구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교육 평가 과정에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마련되어 있습니다.

Turnitin은 현재 대한민국을 포함하여 미국, 영국, 호주, 독일, 스웨덴, 네덜란드, 우크라이나, 멕시코, 인도, 일본, 인도네시아, 필리핀에 지사를 두고 있으며, 1만 6천 개가 넘는 학술 기관, 출판사, 기업이 Turnitin의 서비스를 이용중입니다. Turnitin의 솔루션 라인업: Gradescope by Turnitin, iThenticate, Turnitin Feedback Studio, Turnitin Originality, Turnitin Similarity, ExamSoft, ProctorExam, and Ouriginal.

 

체험판 이용 문의: 턴잇인코리아 (koreasales@turniti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