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1:05 (금)
화제의 출판:『韓國儒學思想大系 II, III』 한국국학진흥원 펴냄, 2005, 719쪽 내외
화제의 출판:『韓國儒學思想大系 II, III』 한국국학진흥원 펴냄, 2005, 719쪽 내외
  • 이은혜 기자
  • 승인 2005.12.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유학사상사 '학제적' 관점에서 총정리

한국학 자료들을 수집하고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국학진흥원에서 한국의 유학사상을 총 집결해낼 ‘유학사상대계’ 사업을 추진하던 중 그 첫 번째 출간물로 철학사상편 두 권을 선보였다. 지난해부터 국내에서 축적되어 온 유학사상을 정리해내고, 이를 발판으로 향후 연구를 한 단계 끌어올리고자 진행되어 온 이 사업은 철학·문학·교육·정치·경제·법·사회·종교·예술·과학기술 등 총 10개 분야에 대한 학제적인 연구를 담아내는 데 목적이 있다. 뿐만 아니라 그동안 한국사상대계나 한국문화사 관련 대계가 소개된 바는 있지만, 유학사상만 분리했다는 점에서 단연 돋보인다.

철학사상편은 금장태 서울대 교수가 서장과 총결을 썼고, 그 외 도현철 연세대(고려시대사), 오이환 경상대(한국유가철학), 김교빈 호서대(동양철학), 김문식 단국대(조선후기사), 홍원식 계명대 교수(동양철학) 등 총 18명의 분야별 전공자들이 참여해 삼국시대부터 한말에 이르기까지 핵심적인 사상과 내용을 중점적으로 파헤치고 있다. 따라서 한국유학사상의 흐름과 특징, 나아가 학계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관점과 논의들을 한 눈에 꿰뚫을 수 있는 게 장점이다.

책의 구성은 삼국시대부터 한말에 이르기까지 시기별로 핵심적인 사상을 소개하는 방식이지만, 특히 조선시대에 유교사상이 체제의 기본 원리이자 통치이념으로 확고히 자리잡은 것이므로 도학(리학)과 실학에 중점을 두어 주요 논쟁점들을 다루었다. 이번에 1단계 연구사업을 마무리 지은만큼 향후 이를 토대로 불교나 노장사상, 제자백가와의 비교뿐만 아니라 기독교 신앙과의 비교 등 바깥의 이질적인 사상과의 비교연구로 뻗어나가는 것이 이들에게 남겨진 과제다.

이번 총서는 내년에 문학사상편과 교육사상편이 2차분으로 출간될 예정이며, 2010년 완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외국어본 출간과 사료적 가치가 높은 자료들을 묶어서 내놓을 계획이다.

이은혜 기자 thirteen@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