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0:55 (금)
고려대 세종캠퍼스, 과기부 주관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 3년 연속 취득
고려대 세종캠퍼스, 과기부 주관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 3년 연속 취득
  • 배지우
  • 승인 2022.04.11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부총장 김영)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를 3년 연속 취득했다.

세종캠퍼스는 인증제 취득을 기념하기 위해 4월 7일(목) 산학협력관에서 2021년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서를 받은 3개 연구실에게 인증서와 인증패를 수여했다.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는 정부가 대학이나 연구기관 등에 설치된 과학기술 분야 연구실의 자율적인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안전관리 표준모델의 발굴·확산 등을 위해 연구실의 안전관리 수준 및 활동이 우수한 연구실에 대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시스템 분야, 활동수준 분야, 안전의식 분야 총 3개 분야 29개 항목에서 각 분야별로 80점 이상을 취득해야 하고, 인증위원회의 인증심의를 통과해야 우수연구실이 최종 선정된다.

세종캠퍼스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는 2019년도에 처음 참여하여 2개 연구실이, 2020년에는 4개의 연구실이 선정됐다. 

2021년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에서는 식품생명공학과 김영완 교수가 책임자로 있는 ‘식품효소공학연구실’, 오남수 교수가 책임자로 있는 ‘식품멀티오믹스분석학연구실’, ‘식품융합과학연구실’이 선정됐다. 

식품효소공학연구실은 기능성 식품소재 생산을 위한 식품용 효소 개발, 식품 내 유해물질의 신속검출을 위한 분석용 효소 및 항체 개발 등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식품멀티오믹스분석학연구실은 유단백질의 프리바이오틱스 소재화를 위한 연구,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생물자원의 발굴로 인한 신바이오틱스 식품소재를 분석하여 장내 전달과 생리활성 매커니즘 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식품융합과학연구실은 다양한 질환 치료와 예방과 관련된 세포상 기전 규명과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기능성 식품 생산을 위한 천연소재 및 효소 식품 소재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김영 세종부총장은 “2019년에 이어 3년 연속 안전관리 우수연구실에 선정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바쁜 연구활동에도 불구하고 인증 취득을 위해 노력하신 교수님들과 학생 여러분에게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연구실 안전관리 의식 강화는 물론, 환경 개선을 통해 더 많은 연구실이 안전관리 우수연구실로 인증 받을 수 있도록 학교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2019년에 인증받은 연구실은 ‘플라즈마응용연구실’, ‘환경공학일반실험실’이며, 2020년에 인증받은 연구실은 ‘생명의약공학연구실’, ‘항산화제어연구실 1~3’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