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0:00 (수)
가톨릭대 남재환 교수, 148억 규모의 식약처 연구과제 수주
가톨릭대 남재환 교수, 148억 규모의 식약처 연구과제 수주
  • 방완재
  • 승인 2022.04.04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식약처 발주로 mRNA 백신의 독성 평가법 개발 착수… 4년간 148억 원의 연구개발비 지원
- 남재환 교수 총괄 하에 KIST·서울대 의과대학·SK바이오사이언스·에스티팜 등 15개 기관의 국내 최고 전문가 및 기업 참여
가톨릭대 의생명과학과 남재환 교수
가톨릭대 의생명과학과 남재환 교수

가톨릭대 의생명과학과 남재환 교수가 mRNA 백신의 독성 평가법 개발에 나선다. 이번 연구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발주한 과제로 4년간 매년 37억 원이 투입돼 총 148억 원의 연구개발비를 지원받게 됐다.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가장 먼저 백신으로 만들어져 사용이 허가된 mRNA 백신을 접종한 후 다양한 부작용을 호소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이에 남재환 교수 연구팀이 시판 이후는 물론, 임상 단계 때부터 mRNA 백신의 부작용을 예측해볼 수 있는 독성평가 기술 개발에 착수했다.

이번 연구를 위해 남재환 교수를 비롯해 △KIST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SK바이오사이언스 △에스티팜 등 총 15개 기관에 소속된 국내 최고의 mRNA 백신 및 독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한다. 

연구과제 총괄 책임자인 가톨릭대 남재환 교수는 “국내에 맞는 mRNA 백신 독성 평가법 개발은 mRNA 백신의 평가법 정립은 물론, mRNA 백신 접종 부작용 연구에 특히 도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연구가 보다 더 안전한 국산 mRNA 백신 개발을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