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0:55 (목)
출판진흥원, 2022 출판문화산업 연구논문 공모전 개최
출판진흥원, 2022 출판문화산업 연구논문 공모전 개최
  • 김재호
  • 승인 2022.03.31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판문화산업 현안 전반에 관한 참신한 해법 찾는다
총 상금 1,100만원 수여, 출판에 관심 있는 사람 누구나 참여 가능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원장 김준희, 이하 출판진흥원)은 출판 정책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고 출판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2022년 출판문화산업 연구논문 공모전’을 개최한다.

 

출판진흥원은 올해 네 번째로 개최하는 이번 공모전에서 ‘출판 산업에 관한 제반 연구’를 주제로 논문을 공모한다. 세부 주제로는 ▲출판·독서·유통·서점·도서관·저작권 등 출판문화산업과 관련된 연구, ▲4차 산업혁명 및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출판문화산업 전반에 관한 연구, ▲연령별, 세대별 출판 및 독서 특화 프로그램 연구, ▲사회·과학·예술 등 각 분야를 접목한 출판 및 독서 분야 프로그램 분석 및 제안, ▲출판 및 독서 분야 인재 양성 및 교육 등에 대한 연구가 제시됐다. 이밖에도 ‘출판문화산업’과 관련된 주제라면 자유롭게 응모 가능하다.

참가 자격은 출판 산업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응모 가능하며 응모 부문은 학생부(국내외 대학 재·휴학생)와 일반부(학생 제외 일반 성인)로 구분된다. 최대 3인까지 공동연구도 가능하다. 

총 상금은 1,100만원으로 부문별로는 학생부문 4팀에 총 400만원, 일반부문 4팀에 총 700만 원을 수여한다. 시상식 및 발표회는 10월~11월 개최 예정이며, 수상작은 향후 자료집으로 발간되어 출판 정책 수립에 활용된다.

접수는 7월 1일(금)부터 7월 31일(일) 오후 6시까지 관련 서류를 이메일(policy1@kpipa.or.kr)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참가 방법 및 신청서 양식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홈페이지(www.kpipa.or.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공모전 개최는 대학생 등 신진 인력을 발굴하여 출판산업 전반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출판진흥원 관계자는“출판 생태계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심도 있는 연구가 다수 제안되어 관련 산업계는 물론 국민이 공감하는 정책이 추진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