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0:05 (토)
원광대 동북아시아인문사회연구소, 제33차 콜로키움 개최
원광대 동북아시아인문사회연구소, 제33차 콜로키움 개최
  • 최승우
  • 승인 2022.02.11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동북아시아 평화와 북한’ 주제로 온라인 개최 -

원광대학교(총장 박맹수) 한중관계연구원 동북아시아인문사회연구소는 김광운 경남대 초빙석좌교수를 초청하여 제33차 콜로키움을 지난 10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동북아시아 평화와 북한-서로 다른 관점과 방법론, 개념들’을 주제로 한 이번 콜로키움에서는 동북아시아 지역의 한국, 북한, 중국, 일본 등이 서로 다른 가치 추구와 이해 때문에 서로의 주장을 부정하고 있는 현실을 다루었으며, 전쟁에 대한 서로의 기억이 다르고, 평화에 대한 개념이 다른 이유가 무엇 때문인지도 살폈다.

강연에 나선 김광운 교수는 “역사학자로서 한반도 역사에서 전쟁과 평화 문제의 접근과 관련해 이론 또는 논쟁을 통해 동북아 지역에서의 갈등이 심화되기보다는 서로를 제대로 이해함으로써 동북아의 평화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더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남북역사학자협의회 부위원장, 민화협 정책위원과 교육부 지원 북한지역디지털자료센터 구축사업 연구책임자를 지낸 김광운 교수는 이번 콜로키움에서 현재 간행을 준비 중인 ‘북조선 실록’을 소개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한중관계연구원장 김정현 교수는 “이번 콜로키움이 동북아시아와 북한에 대한 여러 관점을 나누면서 동북아 평화 문제에 대한 혜안을 얻는 의미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