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5-16 14:48 (월)
한국교육정책 논평
한국교육정책 논평
  • 김재호
  • 승인 2022.01.21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주호 지음 | 384쪽 | 피와이메이트

빅데이터 기반 정권별 교육정책의 주제 분석, 쟁점 및 대안 논의
보다 밝은 교육의 미래, 한국교육정책의 이치를 밝히다

출판사 피와이메이트에서 한국의 교육정책 발전과 보다 밝은 교육의 미래를 위해 교육정책의 실제와 쟁점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대안과 방향을 제시한 ‘한국교육정책 논평’(박주호 지음)을 출간했다. 

 

이 책은 현재 전개되고 있는 교육 상황을 개선하여 보다 바람직한 미래 교육 상황을 조성하려는 정부의 대안마련 활동인 한국교육정책을 필자의 경험과 학술적 관점에 의해 체계적으로 풀어냈다.

이 책의 주 특징은 교육부 정책연구과제인 “2003-2021 교육부 핵심정책 분석을 통한 미래교육 정책 제언”을 기반으로 내용을 구성했다는 점이다. 가장 먼저 제1부에서는 교육정책의 개념적 이해와 한국교육정책이 가장 우선적으로 추구해야 할 이념을 탐색해서 기술하였다. 

제2부에서는 우리나라 초중〮등교육정책 실제를 분석하고, 개별 정책들의 주요 내용을 심층적으로 분석해서 각 정책이 지닌 쟁점과 대안을 제시하였다. 

제3부에서는 우리나라 고등교육정책 실제의 모습과 쟁점을 분석한 내용을, 제4부에서는 고교단계 직업교육정책과 산학협력정책, 그리고 평생교육정책에 대한 정권별 주요 쟁점과 내용을 제시하였다. 

마지막 제5부에서는 그간 한국교육정책이 추진된 과정을 돌이켜 볼 때, 개선할 당면 과제와 향후 한국교육정책이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사항으로서 미래정책의제를 제시하였다. 

이처럼 한국교육정책의 개념 이해부터 미래 과제 제시하여 교육정책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쉽게 이해를 돕도록 순차적으로 구성하였다

저자는 “교육정책 실제와 쟁점을 바탕으로 다양하고 폭넓은 견해와 관점이 활발하게 등장해서 건전한 담론을 형성할 때, 우리의 교육정책은 발전하고 보다 밝은 교육의 미래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믿는다. 

본 저서에서 필자가 개인적 성찰과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정책의 이치를 분석하고, 쟁점 및 대안을 제시함은 향후 교육발전을 위한 담론형성에 한 알의 밀알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는 소망을 전했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